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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험해설/정보처리기사

정보처리기사 2022년 1회 기출문제 무료 해설

by 지적인 햄찌 2024. 10.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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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comcbt.com/xe/iz/5851061 (문제집출처)

 

정보처리기사 필기 기출문제 및 CBT 2022년 04월 24일(2회) - 정보처리기사 필기 기출문제 전자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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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처리기사20220305(교사용).pdf
0.21MB

 

 

정보처리기사 2022년 1회 기출문제 무료 해설 입니다

  1. User Interface 설계 시 오류 메시지나 경고에 관한 지침
    정답: ④ 소리나 색의 사용을 줄이고 텍스트로만 전달하도록 한다.
    해설: 오류 메시지는 사용자에게 정확하고 빠르게 전달되어야 하며, 시각적·청각적 요소는 사용자에게 직관적으로 이해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소리나 색의 사용을 줄이지 않고 적절히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애자일(Agile) 소프트웨어 개발
    정답: ② 동작하는 소프트웨어보다는 포괄적인 문서를 가치 있게 여긴다.
    해설: 애자일 개발은 문서보다는 동작하는 소프트웨어를 더 중시하며, 고객과의 협력과 변화에 대한 유연한 대응을 중시합니다.
  3. 요구사항 분석에 대한 설명
    정답: ③ 소프트웨어 시스템이 사용되는 동안 발견되는 오류를 정리하는 단계이다.
    해설: 요구사항 분석은 소프트웨어의 초기 단계로, 시스템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정의하는 작업입니다. 오류를 정리하는 단계는 후속적인 유지보수 단계입니다.
  4. 객체지향 기법에서 상속(Inheritance)
    정답: ④ Inheritance
    해설: 상속은 상위 클래스의 속성과 메소드를 하위 클래스가 물려받는 객체지향 개념입니다. 이는 코드 재사용성과 확장성을 높이는 중요한 기법입니다.
  5. 설계 기법 중 하향식 설계 방법과 상향식 설계 방법
    정답: ④ 상향식 설계에서는 인터페이스가 이미 성립되어 있지 않더라도 기능 추가가 쉽다.
    해설: 상향식 설계에서는 하위 모듈부터 구축해 나가며, 인터페이스가 미리 정의되지 않으면 통합 과정에서 어려움이 생길 수 있습니다.
  6. 자료흐름도(DFD)의 요소별 표기
    정답: ③ Data Store: 삼각형
    해설: 자료흐름도에서 데이터 저장소는 보통 평행선으로 표시되며, 삼각형은 잘못된 표기입니다.
  7. 소프트웨어 개발에 이용되는 모델(Model)
    정답: ④ 모델을 통해 향후 개발될 시스템의 유추는 불가능하다.
    해설: 소프트웨어 모델은 향후 개발될 시스템에 대한 유추와 의사결정을 돕는 도구로 활용됩니다.
  8. 해당하는 언어: UML
    정답: ③ UML
    해설: UML(Unified Modeling Language)은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시각적으로 모델링하기 위한 표준 언어입니다.
  9. UI 설계 도구
    정답: ② 목업(Mockup)
    해설: 목업(Mockup)은 실제 동작하지 않지만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모양과 느낌을 제공하는 정적인 화면 모형을 말합니다.
  10. 애자일 기법 중 스크럼(Scrum) 용어
    정답: ③ 스프린트(Sprint)는 하나의 완성된 최종 결과물을 만들기 위한 주기로 3달 이상의 장기간으로 결정된다.
    해설: 스프린트는 짧은 기간(보통 2~4주) 동안 소프트웨어의 완성된 부분을 개발하는 주기입니다.
  11. UML 다이어그램 중 정적 다이어그램이 아닌 것
    정답: ③ 순차 다이어그램
    해설: 순차 다이어그램은 객체 간의 상호작용을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보여주는 동적 다이어그램입니다. 반면, 컴포넌트 다이어그램, 배치 다이어그램, 패키지 다이어그램은 정적 다이어그램입니다.
  12. LOC기법에 의하여 예측된 총 라인수로 개발 소요 기간 계산
    정답: ④ 20개월
    해설: 총 36,000라인, 6명의 프로그래머, 각 프로그래머의 월간 생산성 300라인이므로, 총 소요 기간은 36,000 / (6 × 300) = 20개월입니다.
  13. 클래스 설계 원칙
    정답: ② 개방-폐쇄의 원칙
    해설: 개방-폐쇄 원칙(Open-Closed Principle)은 클래스가 확장에는 열려 있고,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는 객체지향 설계 원칙 중 하나입니다.
  14. GoF 디자인 패턴 중 생성 패턴
    정답: ③ 추상 팩토리(Abstract Factory)
    해설: 생성 패턴은 객체의 생성 방식을 캡슐화하여 객체 생성을 관리하는 디자인 패턴입니다. 추상 팩토리 패턴은 객체 생성 패턴 중 하나입니다.
  15. 아키텍처 설계 과정의 순서
    정답: ① ㉮ → ㉯ → ㉰ → ㉱ → ㉲
    해설: 아키텍처 설계 과정은 단계별로 이루어져 있으며, ㉮에서 ㉲로 순차적으로 진행됩니다.
  16.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시 고려해야 할 가이드라인
    정답: ① 심미성을 사용성보다 우선하여 설계해야 한다.
    해설: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심미성보다는 사용성을 우선하여 설계해야 합니다. 심미성은 부차적인 요소입니다.
  17. 소프트웨어 설계에서 자주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해결 방법
    정답: ② 디자인 패턴
    해설: 디자인 패턴은 소프트웨어 설계에서 자주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일반적이고 반복적인 해결책입니다.
  18. 객체지향 분석기법 중 Rumbaugh Method
    정답: ② Rumbaugh Method
    해설: Rumbaugh 분석 방법은 객체 모형, 동적 모형, 기능 모형이라는 세 가지 모형을 사용하는 객체지향 분석 방법입니다.
  19. 입력 데이터를 미리 처리하여 시간을 줄이는 프로그램이나 하드웨어
    정답: ② FEP (Front-End Processor)
    해설: FEP는 메인 프로세서가 데이터를 처리하기 전에 미리 처리하여 처리 시간을 줄이는 장치입니다.
  20. 객체 지향 개념 중 데이터 추상화
    정답: ② Class
    해설: 클래스는 하나 이상의 객체를 묶어 공통된 특성을 표현하는 데이터 추상화 개념입니다.
  21. 클린 코드 작성 원칙
    정답: ① 추상화: 하위 클래스/메소드/함수를 통해 애플리케이션의 특성을 간략하게 나타내고, 상세 내용은 상위 클래스/메소드/함수에서 구현한다.
    해설: 추상화는 하위 클래스/메소드에서 세부 구현을 하고, 상위 클래스에서는 간단한 선언만 하여 상위 클래스가 세부 구현에 의존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일반적인 원칙입니다.
  22. 단위 테스트에서 테스트 드라이버
    정답: ② 테스트 드라이버(Test Driver)
    해설: 테스트 드라이버는 상향식 통합 테스트에서 하위 모듈을 테스트할 때 사용하는 가상의 모듈입니다. 테스트 스텁은 하향식 통합 테스트에서 사용됩니다.
  23. 스택(Stack)에 대한 옳은 내용
    정답: ③ ㉣
    해설: 스택은 LIFO(Last In, First Out) 구조를 갖는 자료구조로, 가장 나중에 들어온 데이터가 가장 먼저 나가는 방식입니다.
  24. 소프트웨어 모듈화의 장점이 아닌 것
    정답: ② 기능의 분리가 가능하여 인터페이스가 복잡하다.
    해설: 모듈화의 장점은 오류의 파급 효과 최소화, 재사용 가능성, 유지보수 용이성 등이지만, 인터페이스가 복잡해지는 것은 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
  25.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관리
    정답: ④ 주어진 기간 내에 최소의 비용으로 사용자를 만족시키는 시스템을 개발
    해설: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관리는 기간, 비용, 품질의 균형을 맞추면서 사용자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26. 정형 기술 검토(FTR)의 지침
    정답: ④ 참가자의 수를 제한하지 않는다.
    해설: 정형 기술 검토에서는 효과적인 검토를 위해 참가자의 수를 제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논쟁이나 반박도 최소화해야 합니다.
  27. 소프트웨어 재공학 중 Migration(이행)
    정답: ② Migration
    해설: 소프트웨어 이행(Migration)은 기존 시스템을 새로운 기술 또는 하드웨어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변환하는 작업입니다.
  28. 정보시스템 개발 시 프로그래밍 언어 선택 시 고려사항
    정답: ④ 컴파일러의 독창성
    해설: 정보시스템 개발 시 프로그래밍 언어를 선택할 때는 시스템의 특성, 사용자의 요구사항, 컴파일러의 가용성 등을 고려해야 하지만, 독창성은 관련이 없습니다.
  29. 소프트웨어 패키징에 대한 설명
    정답: ① 패키징은 개발자 중심으로 진행한다.
    해설: 소프트웨어 패키징은 사용자의 편의성과 범용성을 고려하여 진행되며, 반드시 개발자 중심으로만 이루어지지는 않습니다.
  30. 자료 구조의 분류 중 선형 구조가 아닌 것
    정답: ① 트리(Tree)
    해설: 트리는 비선형 구조로, 계층적인 관계를 나타내며 선형적으로 데이터를 저장하지 않습니다. 리스트, 스택, 데크는 선형 구조입니다.
  31. 유지보수 어려운 프로그램을 의미하는 것
    정답: ④ Alien Code
    해설: Alien Code는 너무 오래되어 참조할 문서나 개발자가 없어 유지보수가 어려운 프로그램을 의미합니다.
  32. 소프트웨어 재사용의 이점이 아닌 것
    정답: ④ 새로운 개발 방법론 도입 용이
    해설: 소프트웨어 재사용은 생산성 증가, 품질 향상, 문서 공유 등의 이점이 있지만, 새로운 개발 방법론 도입과는 무관합니다.
  33. 인터페이스 간의 통신에 사용되는 데이터 포맷이 아닌 것
    정답: ① AJTML
    해설: AJTML은 존재하지 않는 데이터 포맷입니다. JSON, XML, YAML은 실제로 사용되는 데이터 포맷입니다.
  34. NS Chart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
    정답: ③ 화살표나 GOTO를 사용하여 이해하기 쉽다.
    해설: NS Chart는 GOTO를 사용하지 않으며, 논리 기술에 중점을 둔 도형 표현을 사용하여 이해하기 쉽게 만듭니다.
  35. 스택 연산의 출력 결과
    정답: ① B D C A
    해설: 문제에서 제시한 스택 연산 순서를 따르면 B D C A 순서로 출력됩니다.
  36. 분할 정복 기반 알고리즘 중 퀵 정렬
    정답: ④ Quick Sort
    해설: 퀵 정렬은 분할 정복 알고리즘을 사용하며, 최악의 경우 n²번의 비교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37. 화이트 박스 검사 기법
    정답: ① ㉠, ㉡
    해설: 화이트 박스 검사 기법은 구조적인 코드 내부를 분석하는 방법으로, 명령문 검사와 조건문 검사를 포함합니다.
  38. 소프트웨어 품질 관련 ISO/IEC 25000
    정답: ③ ISO/IEC 2501n에서는 소프트웨어의 내부 측정, 외부 측정, 사용품질 측정, 품질 측정 요소 등을 다룬다.
    해설: ISO/IEC 2501n은 잘못된 번호입니다. ISO/IEC 25000은 소프트웨어 품질 평가 모델 표준을 다룹니다.
  39. 코드 인스펙션 설명 중 틀린 것
    정답: ③ 동적 테스트 시에만 활용하는 기법이다.
    해설: 코드 인스펙션은 동적 테스트가 아니라, 프로그램 실행 없이 코드를 직접 검토하여 오류를 찾는 정적 테스트 기법입니다.
  40. 프로젝트 위험 관리 활동
    정답: ② Risk Analysis
    해설: 위험 관리 활동은 프로젝트 내의 위험 요소를 식별하고 그 영향을 분석하여 이를 관리하는 것입니다.
  41. 데이터베이스 물리적 설계 시 고려사항이 아닌 것
    정답: ① 스키마의 평가 및 정제
    해설: 스키마의 평가 및 정제는 논리적 설계 단계에서 주로 고려되며, 물리적 설계에서는 응답 시간, 저장 공간 효율화, 트랜잭션 처리량 등이 중요한 요소입니다.
  42. DELETE 명령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
    정답: ② WHERE 조건절이 없는 DELETE 명령은 DROP TABLE 명령과 동일한 효과를 가진다.
    해설: WHERE 절이 없는 DELETE는 테이블의 모든 행을 삭제하지만, 테이블 자체를 삭제하지는 않습니다. DROP TABLE 명령은 테이블 자체를 삭제합니다.
  43. 제5정규형
    정답: ① 제5정규형
    해설: 제5정규형은 모든 조인 종속성을 후보 키를 통해 만족하는 정규형입니다.
  44. E-R 모델에서 다중값 속성의 표기법
    정답: ③ 다중값 속성
    해설: 다중값 속성은 타원형 안에 이중 타원으로 표기됩니다.
  45. 외래키
    정답: ③ 외래키
    해설: 외래키는 다른 테이블의 기본키를 참조하는 키입니다.
  46. 논리 기호 ∀
    정답: ③ ∀
    해설: ∀는 '모든 것에 대하여'를 의미하는 논리 기호입니다.
  47. Degree와 Cardinality
    정답: ① Degree: 4, Cardinality: 3
    해설: 릴레이션에서 Degree는 속성의 수, Cardinality는 튜플의 수를 의미합니다.
  48. 뷰(View)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
    정답: ④ SQL을 사용하면 뷰에 대한 삽입, 갱신, 삭제 연산 시 제약 사항이 없다.
    해설: 뷰에 대한 삽입, 갱신, 삭제 연산에는 제약 사항이 존재합니다. 특히, 복잡한 뷰의 경우 일부 연산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49. 관계 대수식을 SQL로 표현
    정답: ② SELECT 이름 FROM 학생 WHERE 학과='교육';
    해설: SQL에서 학생의 이름을 선택하고, 학과가 '교육'인 조건을 사용한 질의입니다.
  50. 정규화 과정에서 A→C 관계 제거 단계
    정답: ② 2NF → 3NF
    해설: A→B, B→C의 관계가 있을 때 A→C 관계를 제거하는 것은 제2정규형에서 제3정규형으로 넘어가는 과정입니다.
  51. CREATE TABLE문에 포함되지 않는 기능
    정답: ① 속성 타입 변경
    해설: CREATE TABLE문은 테이블을 처음 정의할 때 사용되며, 이미 생성된 테이블의 속성 타입을 변경하는 기능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52. SQL 관련 설명 중 틀린 것
    정답: ① REVOKE 키워드를 사용하여 열 이름을 다시 부여할 수 있다.
    해설: REVOKE는 권한을 취소하는 명령어이며, 열 이름을 다시 부여하는 데 사용되지 않습니다.
  53. SQL문의 실행 결과로 생성되는 튜플 수
    정답: ④ 5
    해설: 주어진 SQL문에서 조건에 맞는 튜플이 5개 생성됩니다.
  54. BETWEEN 연산의 의미
    정답: ① 점수 >= 90 AND 점수 <= 95
    해설: BETWEEN 연산자는 특정 범위 내의 값을 포함하는 조건을 나타내며, 이상, 이하 조건을 모두 포함합니다.
  55. 트랜잭션의 상태 중 철회(Aborted)
    정답: ① 철회(Aborted)
    해설: 트랜잭션이 실패하여 롤백된 상태를 철회(Aborted) 상태라고 합니다.
  56. 데이터 제어어(DCL)에서 GRANT
    정답: ③ GRANT
    해설: GRANT는 사용자의 데이터베이스 사용 권한을 부여하는 명령어입니다.
  57. SQL문의 실행 결과
    정답: ④
    해설: 주어진 SQL문에 따른 결과는 4번과 같습니다.
  58. 분산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
    정답: ④ 분산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주요 구성 요소는 분산 처리기, P2P 시스템, 단일 데이터베이스 등이 있다.
    해설: 분산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은 여러 컴퓨터에 분산된 데이터베이스로 구성되며, 단일 데이터베이스는 주요 요소가 아닙니다.
  59. 뷰 V_1과 V_2 삭제 결과
    정답: ③ V_1과 V_2 모두 삭제된다.
    해설: 뷰 V_1을 삭제하면 이를 기반으로 한 뷰 V_2도 함께 삭제됩니다.
  60. 데이터베이스 병행제어 목적 중 틀린 것
    정답: ③ 데이터베이스 공유 최소화
    해설: 병행제어의 목적은 데이터베이스 일관성 유지와 시스템 활용도 최대화를 포함하며, 데이터베이스 공유를 최소화하는 것이 아닙니다.
  61. IPv6 패킷 헤더 길이 설명 중 틀린 것
    정답: ① IPv6의 패킷 헤더는 32 octet의 고정된 길이를 가진다.
    해설: IPv6 패킷 헤더는 40바이트(320비트)의 고정된 길이를 가집니다.
  62. C언어 프로그램의 실행 결과
    정답: ③ 8, 9
    해설: 주어진 C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8, 9가 출력됩니다.
  63. OSI 7계층 중 데이터링크 계층에 해당되지 않는 것
    정답: ① HTTP
    해설: HTTP는 OSI 7계층 중 애플리케이션 계층에 속합니다.
  64. C언어 논리 연산자
    정답: ① ||
    해설: 논리 연산자 ||는 두 개의 논리 값 중 하나라도 참이면 1을 반환합니다.
  65. IPv6 특성 중 틀린 것
    정답: ① 표시방법은 8비트씩 4부분의 10진수로 표시한다.
    해설: IPv6는 128비트 주소 체계로, 16비트씩 8부분의 16진수로 표시됩니다.
  66. JAVA 예외(Exception) 설명 중 틀린 것
    정답: ① 문법 오류로 인해 발생한 것
    해설: 문법 오류는 컴파일 오류로 처리되며, 예외(Exception)는 주로 실행 중에 발생하는 오류입니다.
  67. 전송 오류에 대비해 오류 정보를 전송하는 프로토콜
    정답: ③ ICMP
    해설: ICMP는 전송 오류에 대비해 오류 정보를 전송하는 프로토콜입니다.
  68. 소프트웨어 모듈의 결합도와 응집도
    정답: ② 응집도는 높게 결합도는 낮게 설계한다.
    해설: 좋은 소프트웨어 설계는 응집도는 높이고 결합도는 낮추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69. 상호배제 기법
    정답: ④ Semaphore
    해설: 세마포어는 임계 구역의 접근을 제어하는 상호배제 기법 중 하나입니다.
  70. 모듈이 되기 위한 특징이 아닌 것
    정답: ④ 다른 모듈에서의 접근이 불가능해야 한다.
    해설: 모듈은 다른 모듈에서 접근 가능해야 하며, 독립성을 보장하면서도 상호작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71. Best Fit 배치 전략의 내부 단편화 크기
    정답: ① 3KB
    해설: Best Fit 배치 전략을 사용하여 17KB의 프로그램을 적재할 때, 20KB의 공간에 배치되므로 3KB의 내부 단편화가 발생합니다.
  72. C언어 프로그램 실행 결과
    정답: ④ i = 4
    해설: 주어진 C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i의 값은 4가 됩니다.
  73. JAVA 프로그램 실행 결과
    정답: ② BCDABCC
    해설: 주어진 JAVA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BCDABCC가 출력됩니다.
  74. 개발 환경 구성 빌드 도구가 아닌 것
    정답: ② Kerberos
    해설: Kerberos는 네트워크 인증 프로토콜이며, 빌드 도구가 아닙니다.
  75. FIFO 알고리즘에 의한 페이지 교체 최종 상태
    정답: ④ 4, 1, 3
    해설: FIFO 알고리즘에 따라 페이지 참조 순서를 따르면 프레임의 최종 상태는 4, 1, 3이 됩니다.
  76. C언어 프로그램 실행 결과
    정답: ③ R
    해설: 주어진 C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R이 출력됩니다.
  77. Python 프로그램 실행 결과
    정답: ①
    해설: 주어진 Python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1번 결과가 출력됩니다.
  78. C언어 연산 결과
    정답: ② 1
    해설: 주어진 C 언어 식을 계산하면 1이 나옵니다.
  79. Python 프로그램 실행 결과
    정답: ②
    해설: 주어진 Python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2번 결과가 출력됩니다.
  80. UNIX 쉘 기능 설명 중 틀린 것
    정답: ③ 쉘 프로그램 실행을 위해 프로세스와 메모리를 관리한다.
    해설: 쉘은 사용자 명령을 해석하여 커널로 전달하는 역할을 하며, 프로세스와 메모리 관리 기능은 운영체제의 역할입니다.
  81. 나선형 모델 설명 중 틀린 것
    정답: ② 위험 분석은 반복적인 개발 진행 후 주기의 마지막 단계에서 최종적으로 한 번 수행해야 한다.
    해설: 나선형 모델에서는 위험 분석을 주기적으로 반복하여 수행합니다.
  82. 고가용성 솔루션
    정답: ① HACMP
    해설: HACMP(High Availability Cluster Multi-Processing)는 IBM의 고가용성 솔루션입니다.
  83. Switch Jamming 공격
    정답: ③ Switch Jamming
    해설: Switch Jamming은 MAC 주소 테이블을 혼란시켜 스위치가 허브처럼 작동하게 만드는 공격입니다.
  84. DAS 스토리지 시스템
    정답: ① DAS
    해설: DAS(Direct Attached Storage)는 서버에 직접 연결된 스토리지 시스템입니다.
  85. 취약점 관리 작업이 아닌 것
    정답: ③ 중단 프로세스 및 닫힌 포트 위주로 확인
    해설: 취약점 관리에서는 중단된 프로세스나 닫힌 포트를 확인하지 않고, 무결성 검사와 패치 적용 등이 주요 작업입니다.
  86. V 모델 설명 중 틀린 것
    정답: ① 요구 분석 및 설계 단계를 거치지 않으며 항상 통합 테스트를 중심으로 V 형태를 이룬다.
    해설: V 모델은 요구 분석, 설계, 검증 과정을 단계적으로 거치는 소프트웨어 개발 모델입니다.
  87. 블루투스 공격과 해당 공격 설명
    정답: ③ 블루프린팅(BluePrinting)
    해설: 블루프린팅은 블루투스 장비의 검색 활동을 의미하는 공격입니다.
  88. DoS 공격 설명 중 틀린 것
    정답: ② Smurf 공격은 멀티캐스트를 활용하여 공격 대상이 네트워크의 임의의 시스템에 패킷을 보내게 만드는 공격이다.
    해설: Smurf 공격은 멀티캐스트가 아니라 브로드캐스트를 활용한 공격입니다.
  89. Honeypot 시스템
    정답: ③ Honeypot
    해설: Honeypot은 공격자를 유인하기 위해 설정된 가짜 시스템으로, 공격을 감지하고 분석하는 데 사용됩니다.
  90. Docker 기술
    정답: ② Docker
    해설: Docker는 컨테이너 기술로, 애플리케이션의 실행 환경을 패키징하여 운영체제에 상관없이 동일한 환경에서 실행할 수 있도록 합니다.
  91. 간트 차트 설명 중 틀린 것
    정답: ④ 수평 막대의 길이는 각 작업에 필요한 인원수를 나타낸다.
    해설: 간트 차트의 수평 막대는 작업의 기간을 나타내며, 인원수를 나타내지 않습니다.
  92. Python 웹 크롤링 프레임워크
    정답: ② Scrapy
    해설: Scrapy는 Python 기반의 웹 크롤링 프레임워크입니다.
  93. 자원 삽입 관련 설명 중 틀린 것
    정답: ④ 자원 삽입: 사용자가 내부 입력 값을 통해 시스템 내에 사용이 불가능한 자원을 지속적으로 입력함으로써 시스템에 과부하 발생
    해설: 자원 삽입은 시스템에 사용 가능한 자원을 입력하는 방식입니다.
  94. NTFS의 특징이 아닌 것
    정답: ① 보안에 취약
    해설: NTFS는 보안 기능이 뛰어난 파일 시스템으로, FAT와 비교했을 때 더 강력한 보안 기능을 제공합니다.
  95. DES 암호화 알고리즘 비트 수
    정답: ③ 64비트
    해설: DES(Data Encryption Standard)는 64비트의 블록 암호화 알고리즘입니다.
  96. 리눅스 파일 권한 644의 umask 값
    정답: ① 022
    해설: umask 값 022는 파일을 생성할 때 644 권한을 설정합니다.
  97. wtmp 로그 파일
    정답: ④ wtmp
    해설: wtmp는 로그인과 로그아웃 기록을 저장하는 로그 파일입니다.
  98. LOC 기법에서 사용하는 항목이 아닌 것
    정답: ④ 모형치
    해설: LOC 기법에서 사용하는 항목은 낙관치, 기대치, 비관치이며, 모형치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99. DPI(Deep Packet Inspection)
    정답: ④ DPI
    해설: DPI는 OSI 7계층의 프로토콜과 패킷 내부의 콘텐츠를 파악하여 침입 시도를 탐지하는 기술입니다.
  100. 테일러링 설명 중 틀린 것
    정답: ① 프로젝트 수행 시 예상되는 변화를 배제하고 신속히 진행하여야 한다.
    해설: 테일러링은 프로젝트에 맞는 절차와 산출물을 적절히 변경하는 과정으로, 예상되는 변화를 반영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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