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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번 문제: 구현 단계에서의 작업 절차를 순서에 맞게 나열한 것은?
- 코딩한다. → 코딩작업을 계획한다. → 코드를 테스트한다. → 컴파일한다.
- 코딩작업을 계획한다. → 코딩한다. → 컴파일한다. → 코드를 테스트한다.
- 코드를 테스트한다. → 코딩한다. → 코딩작업을 계획한다. → 컴파일한다.
- 컴파일한다. → 코딩작업을 계획한다. → 코딩한다. → 코드를 테스트한다.
- 정답: 2번
- 해설: 구현 단계에서의 작업 절차는 코딩 작업 계획, 코딩, 컴파일, 코드 테스트의 순서로 진행됩니다.
22번 문제: 소프트웨어 품질 목표 중 쉽게 배우고 사용할 수 있는 정도를 나타내는 것은?
- Correctness
- Reliability
- Usability
- Integrity
- 정답: 3번 (Usability)
- 해설: Usability는 사용자가 시스템을 쉽게 배우고 사용할 수 있는 정도를 의미합니다.
23번 문제: 객체지향 개념을 활용한 소프트웨어 구현과 관련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객체(Object)란 필요한 자료 구조와 수행되는 함수들을 가진 하나의 독립된 존재이다.
- JAVA에서 정보은닉을 표기할 때 private의 의미는 '공개'이다.
- 상속(Inheritance)은 개별 클래스를 상속 관계로 묶음으로써 클래스 간의 체계화된 전체 구조를 파악하기 쉽다는 장점이 있다.
- 같은 클래스에 속하는 개개의 객체이자 하나의 클래스에서 생성된 객체를 인스턴스(Instance)라고 한다.
- 정답: 2번
- 해설: JAVA에서 정보은닉을 위해 private 접근 제어자는 '비공개'를 의미합니다.
24번 문제: 다음 설명에 부합하는 용어로 옳은 것은?
- 소프트웨어 구조를 이루며 다른 것들과 구별될 수 있는, 독립적인 기능을 갖는 단위이다.
- 하나 또는 몇 개의 논리적인 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명령어들의 집합이라고도 할 수 있다.
- 서로 모여 하나의 완전한 프로그램으로 만들어질 수 있다.
- 통합 프로그램
- 저장소
- 모듈
- 데이터
- 정답: 3번 (모듈)
- 해설: 모듈은 소프트웨어의 독립적인 기능 단위로, 각각의 기능을 수행하는 명령어들의 집합입니다.
25번 문제: 스택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입출력이 한쪽 끝으로만 제한된 리스트이다.
- Head(front)와 Tail(rear)의 두 개의 포인터를 갖고 있다.
- LIFO 구조이다.
- 더 이상 삭제할 데이터가 없는 상태에서 데이터를 삭제하면 언더플로(Underflow)가 발생한다.
- 정답: 2번
- 해설: 스택은 LIFO(Last In, First Out) 구조로, 입출력이 한쪽 끝에서만 이루어지며, 두 개의 포인터를 갖고 있지 않습니다.
26번 문제: 다음 전위식(prefix)을 후위식(postfix)으로 옳게 표현한 것은?
-
- / * A + B C D E
- A B C + D / * E -
- A B * C D / + E -
- A B * C + D / E -
- A B C + * D / E -
- 정답: 4번
- 해설: 전위식을 후위식으로 변환하는 과정에서 연산자의 우선순위와 괄호의 사용을 고려하여 변환합니다.
27번 문제: 버블 정렬을 이용하여 다음 자료를 오름차순으로 정렬할 경우 1 PASS의 결과는?
- 9, 6, 7, 3, 5
- 6, 9, 7, 3, 5
- 3, 9, 6, 7, 5
- 3, 6, 7, 9, 5
- 6, 7, 3, 5, 9
- 정답: 1번
- 해설: 버블 정렬은 인접한 두 요소를 비교하여 정렬하며, 1 PASS 후 가장 큰 값이 맨 뒤로 이동합니다.
28번 문제: 해싱 함수(Hashing Function)의 종류가 아닌 것은?
- 제곱법(Mid-Square)
- 숫자 분석법(Digit Analysis)
- 개방주소법(Open Addressing)
- 제산법(Division)
- 정답: 3번 (개방주소법)
- 해설: 개방주소법은 충돌 해결 기법으로, 해싱 함수의 종류가 아닙니다.
29번 문제: 소프트웨어 패키징 도구 활용 시 고려사항으로 틀린 것은?
- 반드시 내부 콘텐츠에 대한 암호화 및 보안을 고려한다.
- 보안을 위하여 이기종 연동을 고려하지 않아도 된다.
- 사용자 편의성을 위한 복잡성 및 비효율성 문제를 고려한다.
- 제품 소프트웨어 종류에 적합한 암호화 알고리즘을 적용한다.
- 정답: 2번
- 해설: 소프트웨어 패키징 시 보안을 위해 이기종 연동을 고려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30번 문제: 소프트웨어 설치 매뉴얼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설치 과정에서 표시될 수 있는 예외상황에 관련 내용을 별도로 구분하여 설명한다.
- 설치 시작부터 완료할 때까지의 전 과정을 빠짐없이 순서대로 설명한다.
- 설치 매뉴얼은 개발자 기준으로 작성한다.
- 설치 매뉴얼에는 목차, 개요, 기본사항 등이 기본적으로 포함되어야 한다.
- 정답: 3번
- 해설: 설치 매뉴얼은 개발자가 아닌 사용자가 이해할 수 있도록 작성되어야 합니다.
31번 문제: 제품 소프트웨어의 형상 관리 역할로 틀린 것은?
- 형상 관리를 통해 이전 리버전이나 버전에 대한 정보에 접근 가능하여 배포본 관리에 유용
- 불필요한 사용자의 소스 수정 제한
- 프로젝트 개발비용을 효율적으로 관리
- 동일한 프로젝트에 대해 여러 개발자 동시 개발 가능
- 정답: 3번
- 해설: 형상 관리는 소스 수정, 버전 관리 등 개발자 간의 협업을 지원하는 역할을 합니다.
32번 문제: 동시에 소스를 수정하는 것을 방지하며 다른 방향으로 진행된 개발 결과를 합치거나 변경 내용을 추적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버전 관리 도구는?
- RCS(Revision Control System)
- RTS(Reliable Transfer Service)
- RPC(Remote Procedure Call)
- RVS(Relative Version System)
- 정답: 1번 (RCS)
- 해설: RCS는 소프트웨어 버전 관리 도구로, 동시에 소스를 수정하는 것을 방지하고 변경 내용을 추적하는 데 유용합니다.
33번 문제: 블랙박스 테스트 기법으로 거리가 먼 것은?
- 기초 경로 검사
- 동치 클래스 분해
- 경계값 분석
- 원인 결과 그래프
- 정답: 1번 (기초 경로 검사)
- 해설: 기초 경로 검사는 화이트박스 테스트 기법이며, 나머지는 모두 블랙박스 테스트 기법에 해당합니다.
34번 문제: 하향식 통합 시험을 위해 일시적으로 필요한 조건만을 가지고 임시로 제공되는 시험용 모듈은?
- Stub
- Driver
- Procedure
- Function
- 정답: 1번 (Stub)
- 해설: Stub은 하향식 통합 시험 시, 아직 개발되지 않은 하위 모듈을 대신하여 임시로 제공되는 모듈입니다.
35번 문제: 알고리즘의 시간 복잡도 O(1)이 의미하는 것은?
- 컴퓨터 처리가 불가
- 알고리즘 입력 데이터 수가 한 개
- 알고리즘 수행시간이 입력 데이터 수와 관계없이 일정
- 알고리즘 길이가 입력 데이터보다 작음
- 정답: 3번
- 해설: 시간 복잡도 O(1)은 입력 데이터 크기에 관계없이 일정한 시간이 소요됨을 의미합니다.
36번 문제: 제어 흐름 그래프가 다음과 같을 때 McCabe 순환 복잡도 수는 얼마인가?
- 3
- 4
- 5
- 6
- 정답: 2번
- 해설: McCabe 순환 복잡도는 제어 흐름 그래프에서 독립적인 경로의 수를 의미하며, 이는 테스트의 복잡도를 나타냅니다.
37번 문제: 클린 코드 작성 원칙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코드의 중복을 최소화한다.
- 코드가 다른 모듈에 미치는 영향을 최대화하도록 작성한다.
- 누구든지 코드를 쉽게 읽을 수 있도록 작성한다.
- 간단하게 코드를 작성한다.
- 정답: 2번
- 해설: 클린 코드는 코드가 다른 모듈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도록 작성해야 합니다.
38번 문제: 인터페이스 보안을 위해 네트워크 영역에 적용될 수 있는 것으로 거리가 먼 것은?
- IPSec
- SSL
- SMTP
- S-HTTP
- 정답: 3번 (SMTP)
- 해설: SMTP는 메일 전송 프로토콜로, 보안 인터페이스에 직접적인 역할을 하지 않습니다.
39번 문제: 다음 그래프에서 정점 A를 선택하여 깊이 우선 탐색(DFS)으로 운행한 결과는?
- ABECDFG
- ABECFDG
- ABCDEFG
- ABEFGCD
- 정답: 2번
- 해설: 깊이 우선 탐색(DFS)은 시작 정점에서 출발하여 한 방향으로 갈 수 있는 데까지 탐색한 후, 더 이상 갈 곳이 없으면 되돌아와 다른 경로를 탐색하는 방식입니다.
40번 문제: 정보 시스템 개발 단계에서 프로그래밍 언어 선택 시 고려할 사항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개발 정보 시스템의 특성
- 사용자의 요구사항
- 컴파일러의 가용성
- 컴파일러의 독창성
- 정답: 4번
- 해설: 프로그래밍 언어 선택 시 컴파일러의 독창성은 고려할 요소가 아닙니다. 대신 시스템의 특성, 요구사항, 가용성 등이 중요한 고려 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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