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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험해설/정보처리기사

정보처리기사 2023년 2회 기출문제 무료 해설 3

by 지적인 햄찌 2024. 10.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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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번 문제: 구현 단계에서의 작업 절차를 순서에 맞게 나열한 것은?

  1. 코딩한다. → 코딩작업을 계획한다. → 코드를 테스트한다. → 컴파일한다.
  2. 코딩작업을 계획한다. → 코딩한다. → 컴파일한다. → 코드를 테스트한다.
  3. 코드를 테스트한다. → 코딩한다. → 코딩작업을 계획한다. → 컴파일한다.
  4. 컴파일한다. → 코딩작업을 계획한다. → 코딩한다. → 코드를 테스트한다.
  • 정답: 2번
  • 해설: 구현 단계에서의 작업 절차는 코딩 작업 계획, 코딩, 컴파일, 코드 테스트의 순서로 진행됩니다.

22번 문제: 소프트웨어 품질 목표 중 쉽게 배우고 사용할 수 있는 정도를 나타내는 것은?

  1. Correctness
  2. Reliability
  3. Usability
  4. Integrity
  • 정답: 3번 (Usability)
  • 해설: Usability는 사용자가 시스템을 쉽게 배우고 사용할 수 있는 정도를 의미합니다.

23번 문제: 객체지향 개념을 활용한 소프트웨어 구현과 관련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객체(Object)란 필요한 자료 구조와 수행되는 함수들을 가진 하나의 독립된 존재이다.
  2. JAVA에서 정보은닉을 표기할 때 private의 의미는 '공개'이다.
  3. 상속(Inheritance)은 개별 클래스를 상속 관계로 묶음으로써 클래스 간의 체계화된 전체 구조를 파악하기 쉽다는 장점이 있다.
  4. 같은 클래스에 속하는 개개의 객체이자 하나의 클래스에서 생성된 객체를 인스턴스(Instance)라고 한다.
  • 정답: 2번
  • 해설: JAVA에서 정보은닉을 위해 private 접근 제어자는 '비공개'를 의미합니다.

24번 문제: 다음 설명에 부합하는 용어로 옳은 것은?

  • 소프트웨어 구조를 이루며 다른 것들과 구별될 수 있는, 독립적인 기능을 갖는 단위이다.
  • 하나 또는 몇 개의 논리적인 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명령어들의 집합이라고도 할 수 있다.
  • 서로 모여 하나의 완전한 프로그램으로 만들어질 수 있다.
  1. 통합 프로그램
  2. 저장소
  3. 모듈
  4. 데이터
  • 정답: 3번 (모듈)
  • 해설: 모듈은 소프트웨어의 독립적인 기능 단위로, 각각의 기능을 수행하는 명령어들의 집합입니다.

25번 문제: 스택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입출력이 한쪽 끝으로만 제한된 리스트이다.
  2. Head(front)와 Tail(rear)의 두 개의 포인터를 갖고 있다.
  3. LIFO 구조이다.
  4. 더 이상 삭제할 데이터가 없는 상태에서 데이터를 삭제하면 언더플로(Underflow)가 발생한다.
  • 정답: 2번
  • 해설: 스택은 LIFO(Last In, First Out) 구조로, 입출력이 한쪽 끝에서만 이루어지며, 두 개의 포인터를 갖고 있지 않습니다.

26번 문제: 다음 전위식(prefix)을 후위식(postfix)으로 옳게 표현한 것은?

    • / * A + B C D E
  1. A B C + D / * E -
  2. A B * C D / + E -
  3. A B * C + D / E -
  4. A B C + * D / E -
  • 정답: 4번
  • 해설: 전위식을 후위식으로 변환하는 과정에서 연산자의 우선순위와 괄호의 사용을 고려하여 변환합니다.

27번 문제: 버블 정렬을 이용하여 다음 자료를 오름차순으로 정렬할 경우 1 PASS의 결과는?

  • 9, 6, 7, 3, 5
  1. 6, 9, 7, 3, 5
  2. 3, 9, 6, 7, 5
  3. 3, 6, 7, 9, 5
  4. 6, 7, 3, 5, 9
  • 정답: 1번
  • 해설: 버블 정렬은 인접한 두 요소를 비교하여 정렬하며, 1 PASS 후 가장 큰 값이 맨 뒤로 이동합니다.

28번 문제: 해싱 함수(Hashing Function)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제곱법(Mid-Square)
  2. 숫자 분석법(Digit Analysis)
  3. 개방주소법(Open Addressing)
  4. 제산법(Division)
  • 정답: 3번 (개방주소법)
  • 해설: 개방주소법은 충돌 해결 기법으로, 해싱 함수의 종류가 아닙니다.

29번 문제: 소프트웨어 패키징 도구 활용 시 고려사항으로 틀린 것은?

  1. 반드시 내부 콘텐츠에 대한 암호화 및 보안을 고려한다.
  2. 보안을 위하여 이기종 연동을 고려하지 않아도 된다.
  3. 사용자 편의성을 위한 복잡성 및 비효율성 문제를 고려한다.
  4. 제품 소프트웨어 종류에 적합한 암호화 알고리즘을 적용한다.
  • 정답: 2번
  • 해설: 소프트웨어 패키징 시 보안을 위해 이기종 연동을 고려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30번 문제: 소프트웨어 설치 매뉴얼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설치 과정에서 표시될 수 있는 예외상황에 관련 내용을 별도로 구분하여 설명한다.
  2. 설치 시작부터 완료할 때까지의 전 과정을 빠짐없이 순서대로 설명한다.
  3. 설치 매뉴얼은 개발자 기준으로 작성한다.
  4. 설치 매뉴얼에는 목차, 개요, 기본사항 등이 기본적으로 포함되어야 한다.
  • 정답: 3번
  • 해설: 설치 매뉴얼은 개발자가 아닌 사용자가 이해할 수 있도록 작성되어야 합니다.

31번 문제: 제품 소프트웨어의 형상 관리 역할로 틀린 것은?

  1. 형상 관리를 통해 이전 리버전이나 버전에 대한 정보에 접근 가능하여 배포본 관리에 유용
  2. 불필요한 사용자의 소스 수정 제한
  3. 프로젝트 개발비용을 효율적으로 관리
  4. 동일한 프로젝트에 대해 여러 개발자 동시 개발 가능
  • 정답: 3번
  • 해설: 형상 관리는 소스 수정, 버전 관리 등 개발자 간의 협업을 지원하는 역할을 합니다.

32번 문제: 동시에 소스를 수정하는 것을 방지하며 다른 방향으로 진행된 개발 결과를 합치거나 변경 내용을 추적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버전 관리 도구는?

  1. RCS(Revision Control System)
  2. RTS(Reliable Transfer Service)
  3. RPC(Remote Procedure Call)
  4. RVS(Relative Version System)
  • 정답: 1번 (RCS)
  • 해설: RCS는 소프트웨어 버전 관리 도구로, 동시에 소스를 수정하는 것을 방지하고 변경 내용을 추적하는 데 유용합니다.

33번 문제: 블랙박스 테스트 기법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기초 경로 검사
  2. 동치 클래스 분해
  3. 경계값 분석
  4. 원인 결과 그래프
  • 정답: 1번 (기초 경로 검사)
  • 해설: 기초 경로 검사는 화이트박스 테스트 기법이며, 나머지는 모두 블랙박스 테스트 기법에 해당합니다.

34번 문제: 하향식 통합 시험을 위해 일시적으로 필요한 조건만을 가지고 임시로 제공되는 시험용 모듈은?

  1. Stub
  2. Driver
  3. Procedure
  4. Function
  • 정답: 1번 (Stub)
  • 해설: Stub은 하향식 통합 시험 시, 아직 개발되지 않은 하위 모듈을 대신하여 임시로 제공되는 모듈입니다.

35번 문제: 알고리즘의 시간 복잡도 O(1)이 의미하는 것은?

  1. 컴퓨터 처리가 불가
  2. 알고리즘 입력 데이터 수가 한 개
  3. 알고리즘 수행시간이 입력 데이터 수와 관계없이 일정
  4. 알고리즘 길이가 입력 데이터보다 작음
  • 정답: 3번
  • 해설: 시간 복잡도 O(1)은 입력 데이터 크기에 관계없이 일정한 시간이 소요됨을 의미합니다.

36번 문제: 제어 흐름 그래프가 다음과 같을 때 McCabe 순환 복잡도 수는 얼마인가?

  1. 3
  2. 4
  3. 5
  4. 6
  • 정답: 2번
  • 해설: McCabe 순환 복잡도는 제어 흐름 그래프에서 독립적인 경로의 수를 의미하며, 이는 테스트의 복잡도를 나타냅니다.

37번 문제: 클린 코드 작성 원칙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코드의 중복을 최소화한다.
  2. 코드가 다른 모듈에 미치는 영향을 최대화하도록 작성한다.
  3. 누구든지 코드를 쉽게 읽을 수 있도록 작성한다.
  4. 간단하게 코드를 작성한다.
  • 정답: 2번
  • 해설: 클린 코드는 코드가 다른 모듈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도록 작성해야 합니다.

38번 문제: 인터페이스 보안을 위해 네트워크 영역에 적용될 수 있는 것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IPSec
  2. SSL
  3. SMTP
  4. S-HTTP
  • 정답: 3번 (SMTP)
  • 해설: SMTP는 메일 전송 프로토콜로, 보안 인터페이스에 직접적인 역할을 하지 않습니다.

39번 문제: 다음 그래프에서 정점 A를 선택하여 깊이 우선 탐색(DFS)으로 운행한 결과는?

  1. ABECDFG
  2. ABECFDG
  3. ABCDEFG
  4. ABEFGCD
  • 정답: 2번
  • 해설: 깊이 우선 탐색(DFS)은 시작 정점에서 출발하여 한 방향으로 갈 수 있는 데까지 탐색한 후, 더 이상 갈 곳이 없으면 되돌아와 다른 경로를 탐색하는 방식입니다.

40번 문제: 정보 시스템 개발 단계에서 프로그래밍 언어 선택 시 고려할 사항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개발 정보 시스템의 특성
  2. 사용자의 요구사항
  3. 컴파일러의 가용성
  4. 컴파일러의 독창성
  • 정답: 4번
  • 해설: 프로그래밍 언어 선택 시 컴파일러의 독창성은 고려할 요소가 아닙니다. 대신 시스템의 특성, 요구사항, 가용성 등이 중요한 고려 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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