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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험해설/정보처리기사

정보처리기사 2023년 2회 기출문제 무료 해설 5

by 지적인 햄찌 2024. 10.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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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번 문제: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패턴 중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의 명확한 역할 분담을 통해 통신하는 구조는?

  1. 레이어드 패턴
  2. 클라이언트-서버 패턴
  3. MVC 패턴
  4. 리포지토리 패턴
  • 정답: 2번 (클라이언트-서버 패턴)
  • 해설: 클라이언트-서버 패턴은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의 명확한 역할 분담을 통해 통신하는 구조입니다. 클라이언트는 요청을 보내고, 서버는 요청을 처리하여 응답을 보냅니다.

72번 문제: 다음 중 데이터베이스 인덱스의 장점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데이터 검색 속도를 향상시킨다.
  2. 테이블의 크기를 줄여 저장 공간을 절약한다.
  3. 특정 컬럼에 대한 검색 성능을 향상시킨다.
  4. 데이터 정렬을 빠르게 할 수 있다.
  • 정답: 2번
  • 해설: 인덱스는 데이터 검색 성능을 향상시키고 정렬 속도를 높이지만, 인덱스를 유지하기 위한 추가 저장 공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테이블의 크기를 줄이지 않습니다.

73번 문제: 다음 중 트랜잭션의 "격리성(Isolation)"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모든 작업이 완료되거나 전혀 수행되지 않음을 보장한다.
  2. 트랜잭션이 성공하면 그 결과는 영구적으로 반영된다.
  3. 여러 트랜잭션이 동시에 수행되더라도 서로 간섭하지 않도록 보장한다.
  4. 시스템이 일관된 상태에서 시작해 일관된 상태로 끝나야 한다.
  • 정답: 3번
  • 해설: 격리성은 여러 트랜잭션이 동시에 수행될 때, 서로 간섭하지 않도록 보장하는 특성입니다.

74번 문제: 운영체제의 메모리 관리 기법 중 페이징(Paging)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프로세스를 연속된 메모리 공간에 배치하는 기법이다.
  2. 가변 크기의 블록으로 프로세스를 배치하는 기법이다.
  3. 고정 크기의 프레임으로 메모리를 분할하고, 페이지 단위로 프로세스를 적재하는 기법이다.
  4. 프로세스의 전체 크기를 미리 계산하여 메모리에 적재하는 기법이다.
  • 정답: 3번
  • 해설: 페이징은 메모리를 고정 크기의 프레임으로 나누고, 프로세스를 페이지 단위로 나누어 적재하는 기법입니다.

75번 문제: 객체 지향 설계 원칙 중 "개방-폐쇄 원칙(OCP)"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소프트웨어 개체는 확장에는 열려 있고, 수정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2. 모든 개체는 하나의 책임만을 가져야 한다.
  3. 개체 간의 결합도를 높여 재사용성을 높인다.
  4. 기능의 변경 시 다른 모듈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해야 한다.
  • 정답: 1번
  • 해설: 개방-폐쇄 원칙은 소프트웨어 개체가 확장에는 열려 있고, 기존 코드를 수정하지 않도록 설계해야 한다는 원칙입니다.

76번 문제: 다음 중 데이터베이스에서 트리거(Trigger)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데이터베이스의 백업을 자동으로 수행하는 기능이다.
  2. 데이터베이스 테이블의 데이터를 자동으로 정렬하는 기능이다.
  3. 특정 조건이 만족될 때 자동으로 실행되는 데이터베이스 객체이다.
  4. 사용자의 접근 권한을 관리하는 역할을 한다.
  • 정답: 3번
  • 해설: 트리거는 특정 조건이 만족될 때 자동으로 실행되는 데이터베이스 객체로, 주로 데이터의 무결성을 유지하거나 로그를 기록하는 데 사용됩니다.

77번 문제: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중 "애자일(Agile)"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변화에 대한 민첩한 대응을 강조한다.
  2. 고객과의 지속적인 소통을 중시한다.
  3. 모든 개발 과정을 엄격하게 계획하고 통제한다.
  4. 동작하는 소프트웨어를 문서보다 중시한다.
  • 정답: 3번
  • 해설: 애자일 방법론은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며, 고객과의 소통과 협력을 중시합니다. 엄격한 계획과 통제보다는 소통과 적응을 우선시합니다.

78번 문제: 소프트웨어 테스트 기법 중 "블랙박스 테스트"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동치 분할 테스트
  2. 경계값 분석 테스트
  3. 기초 경로 테스트
  4. 원인-결과 그래프 테스트
  • 정답: 3번
  • 해설: 기초 경로 테스트는 내부 구조를 기반으로 한 화이트박스 테스트 기법입니다. 블랙박스 테스트는 외부 동작을 테스트하는 기법으로, 동치 분할, 경계값 분석, 원인-결과 그래프 테스트 등이 해당합니다.

79번 문제: 운영체제의 스케줄링 기법 중 "라운드 로빈(Round Robin)"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우선순위가 높은 작업부터 먼저 처리하는 기법이다.
  2. 작업 시간이 가장 짧은 작업을 먼저 처리하는 기법이다.
  3. 각 프로세스에 동일한 시간 할당량을 주고, 순환하면서 처리하는 기법이다.
  4. 프로세스가 자원을 요청할 때 즉시 할당하는 기법이다.
  • 정답: 3번
  • 해설: 라운드 로빈 스케줄링은 각 프로세스에 동일한 시간 할당량을 주고, 순환하면서 처리하는 기법으로, 시분할 시스템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80번 문제: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에서 SQL의 "JOIN" 연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두 개 이상의 테이블을 연결하여 데이터를 조회할 수 있다.
  2. 내부 조인(INNER JOIN)은 두 테이블의 공통된 데이터를 조회한다.
  3. 외부 조인(OUTER JOIN)은 한 테이블에만 존재하는 데이터도 포함하여 조회할 수 있다.
  4. 셀프 조인(SELF JOIN)은 두 개의 서로 다른 데이터베이스를 연결하는 기법이다.
  • 정답: 4번
  • 해설: 셀프 조인은 동일한 테이블 내에서의 조인을 의미합니다. 두 개의 서로 다른 데이터베이스를 연결하는 것은 셀프 조인이 아닙니다.

81번 문제: 데이터베이스의 "데이터 무결성"을 유지하기 위한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개체 무결성
  2. 참조 무결성
  3. 도메인 무결성
  4. 인덱스 무결성
  • 정답: 4번 (인덱스 무결성)
  • 해설: 데이터베이스의 무결성에는 개체 무결성, 참조 무결성, 도메인 무결성이 포함됩니다. 인덱스 무결성이라는 용어는 일반적으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82번 문제: 소프트웨어 개발 단계에서 "코딩 규칙(Coding Standard)"을 사용하는 주요 목적은 무엇인가?

  1. 소스 코드의 가독성을 높이고 유지보수를 용이하게 하기 위함
  2. 코드의 실행 속도를 높이기 위함
  3. 소프트웨어의 보안성을 강화하기 위함
  4. 사용자가 프로그램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
  • 정답: 1번
  • 해설: 코딩 규칙은 소스 코드의 가독성을 높이고, 여러 개발자 간의 협업을 용이하게 하며, 유지보수를 쉽게 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83번 문제: 다음 중 "소프트웨어 형상 관리"의 주요 활동이 아닌 것은?

  1. 형상 식별
  2. 형상 통제
  3. 형상 감사
  4. 형상 회복
  • 정답: 4번 (형상 회복)
  • 해설: 소프트웨어 형상 관리의 주요 활동으로는 형상 식별, 형상 통제, 형상 감사 등이 있으며, 형상 회복은 형상 관리의 주요 활동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84번 문제: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다형성(Polymorphism)"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객체가 서로 다른 형태로 변하는 것
  2. 동일한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여 서로 다른 구현을 수행하는 것
  3. 부모 클래스의 특성을 자식 클래스에 전달하는 것
  4. 클래스를 캡슐화하는 것
  • 정답: 2번
  • 해설: 다형성은 동일한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여 서로 다른 구현을 수행하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중요한 개념입니다.

85번 문제: 네트워크 계층에서 사용하는 프로토콜로 옳은 것은?

  1. HTTP
  2. TCP
  3. IP
  4. FTP
  • 정답: 3번 (IP)
  • 해설: IP는 네트워크 계층에서 사용하는 프로토콜로, 데이터 패킷을 목적지까지 전송하는 역할을 합니다. HTTP, TCP, FTP는 각각 애플리케이션 계층, 전송 계층, 애플리케이션 계층에서 사용됩니다.

86번 문제: 다음 중 "논리적 데이터 독립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물리적 데이터 구조의 변경이 사용자 응용 프로그램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
  2. 논리적 데이터 구조의 변경이 응용 프로그램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
  3. 데이터베이스의 스키마를 변경할 수 없는 것
  4. 데이터의 저장 방법과 접근 방법을 통일하는 것
  • 정답: 2번
  • 해설: 논리적 데이터 독립성은 논리적 데이터 구조가 변경되더라도 응용 프로그램이 영향을 받지 않도록 하는 데이터베이스의 특성입니다.

87번 문제: 운영체제에서 "페이징(Paging)" 기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메모리를 고정된 크기의 블록으로 나누어 사용하는 기법이다.
  2. 외부 단편화를 줄이기 위해 사용된다.
  3. 페이지 크기는 가변적이다.
  4. 프로세스를 페이지 단위로 메모리에 적재한다.
  • 정답: 3번
  • 해설: 페이징 기법에서는 메모리를 고정된 크기의 페이지로 나누어 사용하며, 페이지 크기는 고정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외부 단편화를 줄일 수 있습니다.

88번 문제: 소프트웨어 테스트에서 "화이트박스 테스트"의 목적은 무엇인가?

  1. 소프트웨어의 내부 구조를 테스트하여 논리적인 경로를 검증하는 것
  2. 소프트웨어의 외부 동작을 테스트하여 기능을 검증하는 것
  3.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테스트하여 사용성을 검증하는 것
  4. 성능을 테스트하여 속도를 측정하는 것
  • 정답: 1번
  • 해설: 화이트박스 테스트는 소프트웨어의 내부 구조와 논리적인 경로를 검증하기 위한 테스트 기법입니다.

89번 문제: 데이터베이스에서 "트랜잭션의 일관성(Consistency)"을 유지하기 위한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트랜잭션이 완료되면 데이터베이스가 일관된 상태로 유지되어야 한다.
  2. 트랜잭션 도중 오류가 발생하면 데이터를 원래 상태로 되돌려야 한다.
  3. 모든 트랜잭션은 반드시 동시에 실행되어야 한다.
  4. 데이터 무결성을 보장하기 위한 제약조건을 설정해야 한다.
  • 정답: 3번
  • 해설: 모든 트랜잭션이 반드시 동시에 실행되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트랜잭션은 순차적으로 또는 동시에도 실행될 수 있으며,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90번 문제: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애자일(Agile)" 방법론의 장점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변화하는 요구사항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다.
  2. 고객과의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요구사항을 반영한다.
  3. 개발 초기부터 모든 요구사항을 명확하게 정의해야 한다.
  4. 짧은 개발 주기를 통해 빠르게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
  • 정답: 3번
  • 해설: 애자일 방법론은 변화하는 요구사항에 유연하게 대응하며, 고객과의 소통을 통해 지속적으로 요구사항을 반영합니다. 개발 초기부터 모든 요구사항을 명확하게 정의할 필요는 없습니다.

91번 문제: 데이터베이스에서 "트랜잭션의 격리성(Isolation)"을 유지하는 주요 목적은 무엇인가?

  1. 시스템 성능을 최적화하기 위해
  2. 데이터 일관성을 보장하기 위해
  3. 트랜잭션을 빠르게 완료하기 위해
  4. 시스템의 가용성을 높이기 위해
  • 정답: 2번
  • 해설: 트랜잭션의 격리성은 여러 트랜잭션이 동시에 수행될 때, 데이터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92번 문제: 소프트웨어 설계 원칙 중 "단일 책임 원칙(SRP)"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하나의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2. 모든 클래스는 가능한 한 많은 책임을 가져야 한다.
  3. 클래스 간의 결합도를 높여야 한다.
  4. 클래스는 다른 클래스의 구현에 의존해야 한다.
  • 정답: 1번
  • 해설: 단일 책임 원칙(SRP)은 하나의 클래스가 하나의 책임만을 가지도록 설계하여 유지보수성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93번 문제: 운영체제의 "교착 상태(Deadlock)"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 중 옳지 않은 것은?

  1. 교착 상태 예방
  2. 교착 상태 회피
  3. 교착 상태 탐지
  4. 교착 상태 강화
  • 정답: 4번 (교착 상태 강화)
  • 해설: 교착 상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교착 상태 예방, 회피, 탐지 등이 있으며, 교착 상태 강화를 위한 방법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94번 문제: 다음 중 "데이터베이스 정규화"의 장점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데이터의 중복을 줄여 저장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한다.
  2. 데이터베이스의 무결성을 유지할 수 있다.
  3. 데이터의 접근 속도를 무조건 높인다.
  4. 이상 현상을 방지할 수 있다.
  • 정답: 3번
  • 해설: 데이터베이스 정규화는 데이터의 중복을 줄이고 무결성을 유지하며 이상 현상을 방지하지만, 모든 경우에 데이터 접근 속도를 높이지는 않습니다.

95번 문제: 소프트웨어 테스트에서 "블랙박스 테스트" 기법에 해당하는 것은?

  1. 루프 테스트
  2. 조건 검사
  3. 경계값 분석
  4. 경로 검사
  • 정답: 3번 (경계값 분석)
  • 해설: 블랙박스 테스트는 소프트웨어의 내부 구조를 고려하지 않고 외부 동작을 테스트하는 기법으로, 경계값 분석이 해당됩니다.

96번 문제: 다음 중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주요 특성이 아닌 것은?

  1. 캡슐화
  2. 상속
  3. 다형성
  4. 인터럽트
  • 정답: 4번 (인터럽트)
  • 해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주요 특성은 캡슐화, 상속, 다형성입니다. 인터럽트는 운영체제에서 사용되는 개념입니다.

97번 문제: "SQL 조인(JOIN)"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INNER JOIN은 두 테이블의 공통된 데이터를 조회한다.
  2. LEFT JOIN은 왼쪽 테이블의 모든 데이터를 조회하고, 오른쪽 테이블의 일치하는 데이터도 조회한다.
  3. RIGHT JOIN은 오른쪽 테이블의 모든 데이터를 조회하고, 왼쪽 테이블의 일치하는 데이터도 조회한다.
  4. SELF JOIN은 서로 다른 데이터베이스의 테이블을 조인하는 기법이다.
  • 정답: 4번
  • 해설: SELF JOIN은 동일한 테이블 내에서의 조인입니다. 서로 다른 데이터베이스의 테이블을 조인하는 기법은 아닙니다.

98번 문제: 소프트웨어 공학에서 "프로토타이핑 모델"의 주요 목적은 무엇인가?

  1.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시제품을 만드는 것
  2. 소프트웨어의 유지보수를 쉽게 하기 위한 것
  3. 소프트웨어 성능을 높이기 위한 것
  4. 모든 기능을 한 번에 구현하기 위한 것
  • 정답: 1번
  • 해설: 프로토타이핑 모델은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정확히 파악하고, 요구사항의 불확실성을 줄이기 위해 시제품(프로토타입)을 만드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99번 문제: "소프트웨어 재공학(Software Re-engineering)"의 주요 목적은 무엇인가?

  1. 소프트웨어의 성능을 저하시켜 유지보수를 용이하게 하기 위함
  2. 기존 소프트웨어를 분석하고, 새로운 기술로 개선하여 유지보수성을 높이기 위함
  3. 소프트웨어의 버그를 그대로 유지하기 위함
  4. 소프트웨어의 기능을 줄이기 위함
  • 정답: 2번
  • 해설: 소프트웨어 재공학은 기존 소프트웨어를 분석하고 새로운 기술을 적용하여 개선함으로써 유지보수성과 품질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100번 문제: 다음 중 "트랜잭션 관리"에서 사용하는 기법이 아닌 것은?

  1. 로깅(Logging)
  2. 회복(Recovery)
  3. 스케줄링(Scheduling)
  4. 검증(Validation)
  • 정답: 3번 (스케줄링)
  • 해설: 트랜잭션 관리에서 사용하는 주요 기법으로는 로깅, 회복, 검증 등이 있으며, 스케줄링은 일반적으로 트랜잭션 관리 기법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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