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71번 문제: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패턴 중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의 명확한 역할 분담을 통해 통신하는 구조는?
- 레이어드 패턴
- 클라이언트-서버 패턴
- MVC 패턴
- 리포지토리 패턴
- 정답: 2번 (클라이언트-서버 패턴)
- 해설: 클라이언트-서버 패턴은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의 명확한 역할 분담을 통해 통신하는 구조입니다. 클라이언트는 요청을 보내고, 서버는 요청을 처리하여 응답을 보냅니다.
72번 문제: 다음 중 데이터베이스 인덱스의 장점으로 옳지 않은 것은?
- 데이터 검색 속도를 향상시킨다.
- 테이블의 크기를 줄여 저장 공간을 절약한다.
- 특정 컬럼에 대한 검색 성능을 향상시킨다.
- 데이터 정렬을 빠르게 할 수 있다.
- 정답: 2번
- 해설: 인덱스는 데이터 검색 성능을 향상시키고 정렬 속도를 높이지만, 인덱스를 유지하기 위한 추가 저장 공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테이블의 크기를 줄이지 않습니다.
73번 문제: 다음 중 트랜잭션의 "격리성(Isolation)"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모든 작업이 완료되거나 전혀 수행되지 않음을 보장한다.
- 트랜잭션이 성공하면 그 결과는 영구적으로 반영된다.
- 여러 트랜잭션이 동시에 수행되더라도 서로 간섭하지 않도록 보장한다.
- 시스템이 일관된 상태에서 시작해 일관된 상태로 끝나야 한다.
- 정답: 3번
- 해설: 격리성은 여러 트랜잭션이 동시에 수행될 때, 서로 간섭하지 않도록 보장하는 특성입니다.
74번 문제: 운영체제의 메모리 관리 기법 중 페이징(Paging)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프로세스를 연속된 메모리 공간에 배치하는 기법이다.
- 가변 크기의 블록으로 프로세스를 배치하는 기법이다.
- 고정 크기의 프레임으로 메모리를 분할하고, 페이지 단위로 프로세스를 적재하는 기법이다.
- 프로세스의 전체 크기를 미리 계산하여 메모리에 적재하는 기법이다.
- 정답: 3번
- 해설: 페이징은 메모리를 고정 크기의 프레임으로 나누고, 프로세스를 페이지 단위로 나누어 적재하는 기법입니다.
75번 문제: 객체 지향 설계 원칙 중 "개방-폐쇄 원칙(OCP)"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소프트웨어 개체는 확장에는 열려 있고, 수정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 모든 개체는 하나의 책임만을 가져야 한다.
- 개체 간의 결합도를 높여 재사용성을 높인다.
- 기능의 변경 시 다른 모듈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해야 한다.
- 정답: 1번
- 해설: 개방-폐쇄 원칙은 소프트웨어 개체가 확장에는 열려 있고, 기존 코드를 수정하지 않도록 설계해야 한다는 원칙입니다.
76번 문제: 다음 중 데이터베이스에서 트리거(Trigger)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데이터베이스의 백업을 자동으로 수행하는 기능이다.
- 데이터베이스 테이블의 데이터를 자동으로 정렬하는 기능이다.
- 특정 조건이 만족될 때 자동으로 실행되는 데이터베이스 객체이다.
- 사용자의 접근 권한을 관리하는 역할을 한다.
- 정답: 3번
- 해설: 트리거는 특정 조건이 만족될 때 자동으로 실행되는 데이터베이스 객체로, 주로 데이터의 무결성을 유지하거나 로그를 기록하는 데 사용됩니다.
77번 문제: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중 "애자일(Agile)"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 변화에 대한 민첩한 대응을 강조한다.
- 고객과의 지속적인 소통을 중시한다.
- 모든 개발 과정을 엄격하게 계획하고 통제한다.
- 동작하는 소프트웨어를 문서보다 중시한다.
- 정답: 3번
- 해설: 애자일 방법론은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며, 고객과의 소통과 협력을 중시합니다. 엄격한 계획과 통제보다는 소통과 적응을 우선시합니다.
78번 문제: 소프트웨어 테스트 기법 중 "블랙박스 테스트"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동치 분할 테스트
- 경계값 분석 테스트
- 기초 경로 테스트
- 원인-결과 그래프 테스트
- 정답: 3번
- 해설: 기초 경로 테스트는 내부 구조를 기반으로 한 화이트박스 테스트 기법입니다. 블랙박스 테스트는 외부 동작을 테스트하는 기법으로, 동치 분할, 경계값 분석, 원인-결과 그래프 테스트 등이 해당합니다.
79번 문제: 운영체제의 스케줄링 기법 중 "라운드 로빈(Round Robin)"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우선순위가 높은 작업부터 먼저 처리하는 기법이다.
- 작업 시간이 가장 짧은 작업을 먼저 처리하는 기법이다.
- 각 프로세스에 동일한 시간 할당량을 주고, 순환하면서 처리하는 기법이다.
- 프로세스가 자원을 요청할 때 즉시 할당하는 기법이다.
- 정답: 3번
- 해설: 라운드 로빈 스케줄링은 각 프로세스에 동일한 시간 할당량을 주고, 순환하면서 처리하는 기법으로, 시분할 시스템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80번 문제: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에서 SQL의 "JOIN" 연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두 개 이상의 테이블을 연결하여 데이터를 조회할 수 있다.
- 내부 조인(INNER JOIN)은 두 테이블의 공통된 데이터를 조회한다.
- 외부 조인(OUTER JOIN)은 한 테이블에만 존재하는 데이터도 포함하여 조회할 수 있다.
- 셀프 조인(SELF JOIN)은 두 개의 서로 다른 데이터베이스를 연결하는 기법이다.
- 정답: 4번
- 해설: 셀프 조인은 동일한 테이블 내에서의 조인을 의미합니다. 두 개의 서로 다른 데이터베이스를 연결하는 것은 셀프 조인이 아닙니다.
81번 문제: 데이터베이스의 "데이터 무결성"을 유지하기 위한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 개체 무결성
- 참조 무결성
- 도메인 무결성
- 인덱스 무결성
- 정답: 4번 (인덱스 무결성)
- 해설: 데이터베이스의 무결성에는 개체 무결성, 참조 무결성, 도메인 무결성이 포함됩니다. 인덱스 무결성이라는 용어는 일반적으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82번 문제: 소프트웨어 개발 단계에서 "코딩 규칙(Coding Standard)"을 사용하는 주요 목적은 무엇인가?
- 소스 코드의 가독성을 높이고 유지보수를 용이하게 하기 위함
- 코드의 실행 속도를 높이기 위함
- 소프트웨어의 보안성을 강화하기 위함
- 사용자가 프로그램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
- 정답: 1번
- 해설: 코딩 규칙은 소스 코드의 가독성을 높이고, 여러 개발자 간의 협업을 용이하게 하며, 유지보수를 쉽게 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83번 문제: 다음 중 "소프트웨어 형상 관리"의 주요 활동이 아닌 것은?
- 형상 식별
- 형상 통제
- 형상 감사
- 형상 회복
- 정답: 4번 (형상 회복)
- 해설: 소프트웨어 형상 관리의 주요 활동으로는 형상 식별, 형상 통제, 형상 감사 등이 있으며, 형상 회복은 형상 관리의 주요 활동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84번 문제: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다형성(Polymorphism)"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객체가 서로 다른 형태로 변하는 것
- 동일한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여 서로 다른 구현을 수행하는 것
- 부모 클래스의 특성을 자식 클래스에 전달하는 것
- 클래스를 캡슐화하는 것
- 정답: 2번
- 해설: 다형성은 동일한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여 서로 다른 구현을 수행하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중요한 개념입니다.
85번 문제: 네트워크 계층에서 사용하는 프로토콜로 옳은 것은?
- HTTP
- TCP
- IP
- FTP
- 정답: 3번 (IP)
- 해설: IP는 네트워크 계층에서 사용하는 프로토콜로, 데이터 패킷을 목적지까지 전송하는 역할을 합니다. HTTP, TCP, FTP는 각각 애플리케이션 계층, 전송 계층, 애플리케이션 계층에서 사용됩니다.
86번 문제: 다음 중 "논리적 데이터 독립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물리적 데이터 구조의 변경이 사용자 응용 프로그램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
- 논리적 데이터 구조의 변경이 응용 프로그램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
- 데이터베이스의 스키마를 변경할 수 없는 것
- 데이터의 저장 방법과 접근 방법을 통일하는 것
- 정답: 2번
- 해설: 논리적 데이터 독립성은 논리적 데이터 구조가 변경되더라도 응용 프로그램이 영향을 받지 않도록 하는 데이터베이스의 특성입니다.
87번 문제: 운영체제에서 "페이징(Paging)" 기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메모리를 고정된 크기의 블록으로 나누어 사용하는 기법이다.
- 외부 단편화를 줄이기 위해 사용된다.
- 페이지 크기는 가변적이다.
- 프로세스를 페이지 단위로 메모리에 적재한다.
- 정답: 3번
- 해설: 페이징 기법에서는 메모리를 고정된 크기의 페이지로 나누어 사용하며, 페이지 크기는 고정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외부 단편화를 줄일 수 있습니다.
88번 문제: 소프트웨어 테스트에서 "화이트박스 테스트"의 목적은 무엇인가?
- 소프트웨어의 내부 구조를 테스트하여 논리적인 경로를 검증하는 것
- 소프트웨어의 외부 동작을 테스트하여 기능을 검증하는 것
-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테스트하여 사용성을 검증하는 것
- 성능을 테스트하여 속도를 측정하는 것
- 정답: 1번
- 해설: 화이트박스 테스트는 소프트웨어의 내부 구조와 논리적인 경로를 검증하기 위한 테스트 기법입니다.
89번 문제: 데이터베이스에서 "트랜잭션의 일관성(Consistency)"을 유지하기 위한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 트랜잭션이 완료되면 데이터베이스가 일관된 상태로 유지되어야 한다.
- 트랜잭션 도중 오류가 발생하면 데이터를 원래 상태로 되돌려야 한다.
- 모든 트랜잭션은 반드시 동시에 실행되어야 한다.
- 데이터 무결성을 보장하기 위한 제약조건을 설정해야 한다.
- 정답: 3번
- 해설: 모든 트랜잭션이 반드시 동시에 실행되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트랜잭션은 순차적으로 또는 동시에도 실행될 수 있으며,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90번 문제: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애자일(Agile)" 방법론의 장점으로 옳지 않은 것은?
- 변화하는 요구사항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다.
- 고객과의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요구사항을 반영한다.
- 개발 초기부터 모든 요구사항을 명확하게 정의해야 한다.
- 짧은 개발 주기를 통해 빠르게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
- 정답: 3번
- 해설: 애자일 방법론은 변화하는 요구사항에 유연하게 대응하며, 고객과의 소통을 통해 지속적으로 요구사항을 반영합니다. 개발 초기부터 모든 요구사항을 명확하게 정의할 필요는 없습니다.
91번 문제: 데이터베이스에서 "트랜잭션의 격리성(Isolation)"을 유지하는 주요 목적은 무엇인가?
- 시스템 성능을 최적화하기 위해
- 데이터 일관성을 보장하기 위해
- 트랜잭션을 빠르게 완료하기 위해
- 시스템의 가용성을 높이기 위해
- 정답: 2번
- 해설: 트랜잭션의 격리성은 여러 트랜잭션이 동시에 수행될 때, 데이터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92번 문제: 소프트웨어 설계 원칙 중 "단일 책임 원칙(SRP)"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하나의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 모든 클래스는 가능한 한 많은 책임을 가져야 한다.
- 클래스 간의 결합도를 높여야 한다.
- 클래스는 다른 클래스의 구현에 의존해야 한다.
- 정답: 1번
- 해설: 단일 책임 원칙(SRP)은 하나의 클래스가 하나의 책임만을 가지도록 설계하여 유지보수성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93번 문제: 운영체제의 "교착 상태(Deadlock)"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 중 옳지 않은 것은?
- 교착 상태 예방
- 교착 상태 회피
- 교착 상태 탐지
- 교착 상태 강화
- 정답: 4번 (교착 상태 강화)
- 해설: 교착 상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교착 상태 예방, 회피, 탐지 등이 있으며, 교착 상태 강화를 위한 방법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94번 문제: 다음 중 "데이터베이스 정규화"의 장점으로 옳지 않은 것은?
- 데이터의 중복을 줄여 저장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한다.
- 데이터베이스의 무결성을 유지할 수 있다.
- 데이터의 접근 속도를 무조건 높인다.
- 이상 현상을 방지할 수 있다.
- 정답: 3번
- 해설: 데이터베이스 정규화는 데이터의 중복을 줄이고 무결성을 유지하며 이상 현상을 방지하지만, 모든 경우에 데이터 접근 속도를 높이지는 않습니다.
95번 문제: 소프트웨어 테스트에서 "블랙박스 테스트" 기법에 해당하는 것은?
- 루프 테스트
- 조건 검사
- 경계값 분석
- 경로 검사
- 정답: 3번 (경계값 분석)
- 해설: 블랙박스 테스트는 소프트웨어의 내부 구조를 고려하지 않고 외부 동작을 테스트하는 기법으로, 경계값 분석이 해당됩니다.
96번 문제: 다음 중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주요 특성이 아닌 것은?
- 캡슐화
- 상속
- 다형성
- 인터럽트
- 정답: 4번 (인터럽트)
- 해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주요 특성은 캡슐화, 상속, 다형성입니다. 인터럽트는 운영체제에서 사용되는 개념입니다.
97번 문제: "SQL 조인(JOIN)"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INNER JOIN은 두 테이블의 공통된 데이터를 조회한다.
- LEFT JOIN은 왼쪽 테이블의 모든 데이터를 조회하고, 오른쪽 테이블의 일치하는 데이터도 조회한다.
- RIGHT JOIN은 오른쪽 테이블의 모든 데이터를 조회하고, 왼쪽 테이블의 일치하는 데이터도 조회한다.
- SELF JOIN은 서로 다른 데이터베이스의 테이블을 조인하는 기법이다.
- 정답: 4번
- 해설: SELF JOIN은 동일한 테이블 내에서의 조인입니다. 서로 다른 데이터베이스의 테이블을 조인하는 기법은 아닙니다.
98번 문제: 소프트웨어 공학에서 "프로토타이핑 모델"의 주요 목적은 무엇인가?
-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시제품을 만드는 것
- 소프트웨어의 유지보수를 쉽게 하기 위한 것
- 소프트웨어 성능을 높이기 위한 것
- 모든 기능을 한 번에 구현하기 위한 것
- 정답: 1번
- 해설: 프로토타이핑 모델은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정확히 파악하고, 요구사항의 불확실성을 줄이기 위해 시제품(프로토타입)을 만드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99번 문제: "소프트웨어 재공학(Software Re-engineering)"의 주요 목적은 무엇인가?
- 소프트웨어의 성능을 저하시켜 유지보수를 용이하게 하기 위함
- 기존 소프트웨어를 분석하고, 새로운 기술로 개선하여 유지보수성을 높이기 위함
- 소프트웨어의 버그를 그대로 유지하기 위함
- 소프트웨어의 기능을 줄이기 위함
- 정답: 2번
- 해설: 소프트웨어 재공학은 기존 소프트웨어를 분석하고 새로운 기술을 적용하여 개선함으로써 유지보수성과 품질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100번 문제: 다음 중 "트랜잭션 관리"에서 사용하는 기법이 아닌 것은?
- 로깅(Logging)
- 회복(Recovery)
- 스케줄링(Scheduling)
- 검증(Validation)
- 정답: 3번 (스케줄링)
- 해설: 트랜잭션 관리에서 사용하는 주요 기법으로는 로깅, 회복, 검증 등이 있으며, 스케줄링은 일반적으로 트랜잭션 관리 기법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반응형
'시험해설 > 정보처리기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보처리기사 2022년 2회 기출문제 무료 해설 (0) | 2024.10.21 |
---|---|
정보처리기사 2022년 1회 기출문제 무료 해설 (0) | 2024.10.21 |
정보처리기사 2023년 2회 기출문제 무료 해설 4 (1) | 2024.10.19 |
정보처리기사 2023년 2회 기출문제 무료 해설 3 (0) | 2024.10.19 |
정보처리기사 2023년 2회 기출문제 무료 해설 2 (0) | 2024.10.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