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애주기별 맞춤 교육정보/영유아기

신생아 언어발달의 과정 (2) 문자언어의 발달과정 : 읽기와 쓰기

by 지적인 햄찌 2024. 5. 5.
반응형

우리의 목표는 부모님들이 자녀의 언어 발달을 이해하고, 그들이 세상과 소통하는 방법을 최대한 지원할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그러니 이 흥미로운 여정에 함께 해 주세요!

신생아 언어발달의 과정
신생아 언어발달의 과정

1. 읽기 발달

(1) 맥기와 리치겔스의 읽기 발달 단계

- 읽기 발달의 시작 단계 (출생 ~ 2세)

- 초보적 읽기 단계 (3 ~ 5세)

- 실험적 읽기 단계 (5 ~ 7세)

 

(2) 슐츠비의 읽기 발달 단계

단계 내용
그림
중심의
읽기
이야기가 형성되지 않은 읽기 그림 명명하기, 그림에 대해 말하기
이야기가 형성된 읽기 그림을 보고 이야기 말하기
문자
중심의
읽기
문자를 보지 않고 문어체로 읽기 기억에 의존하여 줄거리를 문어체로 읽기
문자를 보며 부분적으로 읽기 알고 있는 글자, 단어 중심의 부분적 읽기
완전한 읽기 정확히 읽기

 

신생아 언어발달의 과정
신생아 언어발달의 과정

유아의 읽기 발달 단계(이영자, 이종숙, 1965, 1990)

1단계 : 읽기 이해 이전 단계
- 말 없이 그림만 쳐다보는 단계 :  "책을 읽을 줄 아니? 라고 물으면 반응을 보이지 않거나 고개를 끄덕임
- 그림을 지적하는 단계 : 책의 그림을 손가락으로 짚으며 지적함
- 그림의 명칭을 이야기하는 단계 : 책의 그림을 보고 "강아지" " 고양이"라고 말함
- 그림에 대해 질문하는 단계 : 책의 그림을 보고 "이건 뭐예요?"라고 질문함

2단계 : 읽기에 대한 이해가 불가능하고 이야기 구성 능력이 없는 단계
- 이야기 구성이 불가능하여 "난 못 읽어요"와 같은 의사표현을 하는 단계
- "책을 읽어 줄 수 있겠니?"라는 질문에 "난 못 읽어요."라고 응답하거나 가만히 있음

3단계 : 그림 보고 마음대로 말하는 단계
- 그림을 보고 이야기를 마음대로 만들어 읽는 단계
- "얼룩말, 치타, 말은 친구예요."를 "얼룩말이 달려요. 치타도 달린 대요."라고 말함

4단계 : 그림 보고 유사한 의미로 말하는 단계
- 책의 그림을 보면서 의미가 유사하게 꾸며 읽는 단계
- "아기곰들이 의자에 앉아 있습니다."를 "아기 곰돌이가 있어요"라고 읽음

5단계 : 단어, 문장을 암기하여 말하는 딘걔
- 책의 글자를 암기하고 단어, 구절을 사용하여 이야기하거나, 그림을 보고 단어, 구절을 암기하여 이야기하는 단계 (50% 이하의 유사성)  : "아름다운 강이 흐르고 있어요."를 "강물이 흘러요"라고 읽음
- 책의 글자를 암기하고 단어, 구절을 사용하며 이야기하거나, 그림을 보고 단어, 구절을 암기하여 이야기하는 단계(50% 이상의 유사성) : "무척 힘들겠구나. 어디 있는데요?"를 "무척 힘들지. 어디 있어요?"라고 읽음

6단계 : 읽기에 대한 이해는 가능하나 이야기 구성 능력이 없는 단계
- 책의 글자를 보고 읽어야 함을 알지만, 글자를 읽을 줄 모른다고 의사 표현하는 단계
- "그래도 네가 읽는 방법대로 읽어 줄래?"라고 하면 핵심 줄거리를 대략 요약해서 말함

7단계 : 글자를 읽는 단계
- 글자를 보고 한 문장을 기준으로 똑바로 읽는 단계(25% 이하의 유사성) : 책을 보며 한두 개의 아는 글자를 읽음
- 글자를 보고 한 문장을 기준으로 똑바로 읽는 단계(25~50% 이하의 유사성) : 책의 글을 부분적으로 읽는 단개
- 글자를 보고 한 문장을 기준으로 똑바로 읽는 단계(50~75% 이하의 유사성) : 남자로 글을 읽다가 아는 단어는 단어 전체를 읽는 단계
- 글자를 보고 한 문장을 기준으로 똑바로 읽는 단계(75~100% 유사성) : 읽는 소리를 듣고서 내용 파악이 가능하며, 대체로 정확하게 읽는 단계

 

신생아 언어발달
신생아 언어발달의 과정

 

2. 쓰기 발달

(1) 맥기와 리치겔스의 읽기 발달 단계

- 쓰기 발달의 시작 단계 (출생 ~ 2세)

- 초보적 쓰기 단계 (3 ~ 5세)

- 실험적 쓰기 단계 (5 ~ 7세)

 

(2) 램의 쓰기 발달 단계

단계 내용
전문자적
쓰기
무질서한 끼적이기 불규칙하지만 분명한 선 표현
조절된 끼적이기 직선(수직선, 수평선)과 동그라미 형태 표현
끼적이기에 명명하기 글자, 그림 표상 가능
문자적
쓰기
유사글자 및 글자 쓰기 글자와 유사한 형태로 쓰기 시작
부분적으로 관례적인
글자 쓰기
창안적 글자 쓰기 및 철자 쓰기의 오류 발생
관례적인 쓰기 일정한 크기 및 성인과 유사한 수준의 글자

신생아 언어발달의 과정
신생아 언어발달의 과정

(3) 영유아의 쓰기 발달 단계

1단계 : 초기 끼적이기 단계

- 18개월경 끼적이기가 처음 나타나며, 끼적인 내용이 무엇인지 알 수 없는 단계

- 쓰기 도구를 쥐고 끼적이는 행동은 옹알이처럼 의사소통을 시도하는 행동에 해당함

- 손과 팔을 움직이는 근육 운동과 반복 운동으로 움직일 때마다 나타는 표시를 보고 만족감을 느낌

 

2단계 : 조절된 끼적이기 단계

- 쓰기 도구를 쥐고 조절하는 능력, 원하는 곳에 표시할 수 있는 능력을 발달시키는 단계

- 쓰기 도구의 조절능력 발달로 끼적이는 형태와 배치가 분명 해지는 단계

- 조절된 끼적이기 하위 단계는 수직선 출현, 수평선 출현, 원의 출현 순서로 발달함

 

3단계 : 끼적이기에 명명하기 단계

- 유아기 끼적인 것에 이름을 붙이며 날므대로 의미를 부여하는 단계

- 끼적인 것에 대한 명명하기가 이야기 짓기로 발전하는 단계

- 끼적이기 과정을 통해 유아는 쓰기에 필요한 지각적 운동 기술을 연습함

 

4단계 : 글자 형태가 나타나는 쓰기 단계

- 유아의 쓰기 발달에 우연히 한두 개의 글자 형태가 나타나기 시작하다가, 점차 의도적인 글자 형태 쓰기가 나타나는 단계

신생아 언어발달의 과정
신생아 언어발달의 과정

 

5단계 : 여러 줄의 글처럼 보이는 쓰기 단계

- 여러 줄의 글을 쓴 것처럼 보이는 쓰기 행동이 나타는 단계

 

6단계 : 창안적 글자 쓰기 단계

- 인지적 사고 과정을 통해 언어규칙을 이해하고 창안적인 글자 쓰기를 하는 단 게

- 한 글자가 전체 음절 또는 한 단어를 대표하거나, 한두 글자만 창안적으로 쓰는 행동이 나타나는 단계

 

7단계 : 글자 쓰기 단계

- 표준 글자 쓰기가 나타나는 단계

 

8단계 : 단어 쓰기 단계

- 크기가 불규칙한 글자가 나타나기도 하지만 글자의 크기가 대부분 일정한 단계

- 하위 1단계는 자모음의 방향이 틀리거나 받침이 틀린 불완전한 단어 쓰기 단계

- 하위 2단계는 완전한 단어 쓰기 형태가 나타나는 단계

 

9단계 : 문장 쓰기 단계

- 쓰기 원리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하여 정확한 문장 쓰기가 가능해지는 단계

- 하위 1단계는 부분적으로 틀린 글자가 있는 불완전한 문장 쓰기 단계 

 

 

▼영유아기에 도움되는 정보

2024.05.04 - [생애주기별 맞춤 교육정보/영유아기] - 신생아 언어발달의 과정 (1) 음성언어 발달 과정 : 듣기와 말하기

2024.05.04 - [생애주기별 맞춤 교육정보/영유아기] - 신생아 언어발달의 과정 (2) 문자언어의 발달과정 : 읽기와 쓰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