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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기의 첫말은 부모에게 있어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 중 하나입니다. 신생아의 언어 발달은 생후 첫 몇 달부터 시작되며, 듣기와 말하기 능력은 이 중요한 과정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이 블로그에서는 신생아가 어떻게 소리와 말을 인식하고, 그들의 언어 능력이 어떻게 발달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부모와 보호자가 이해하고 지원할 수 있는 방법들도 함께 나누어보려 합니다. 아기의 첫 단어를 기다리는 동안, 그들의 언어 여정을 함께 따라가 보실까요?
1. 음운발달
- 울음, 목 울리기, 옹알이, 알아들을 수 없는 말
단계 | 시기 | 특징 |
반사적 발성 | 출생 ~ 2개월 | 울기, 트림하기, 재채기하기 등의 소리를 산출 |
목 울리기 | 2 ~ 4개월 | 만족하거나 행복할 때 내는 소리 하나의 긴 모음처럼 들림 |
주변적 옹알이 | 4 ~ 6개월 | 다양한 모음, 자음 같은 소리를 산출 발성을 이종의 노리로 여기는 발성놀이기 |
중복 옹알이 | 6 ~ 9개월 | 표준 옹알이가 나타남 자음과 모음의 동일한 조합이 반복되는 형태 |
비중복 옹알이 | 10 ~ 12개월 | 자음+모음+자음을 연속적으로 연결하는 형태 비중복 옹알이에 운율이 첨가되어 알아들을 수 없는 말 산출 |
2. 문법 발달
- 단어 조합 시작 : 18 ~ 24개월
- 두 단어 조합 시기, 세 단어 이상 조합 시기
시기 | 특징 | |
행위자 - 행위 | 엄마 맴매, 해피 간다 | |
목적 - 행위 | 빵 줘 | |
행위자 - 목적 | 엄마 밥 | |
장소 - 행위 | 여기 앉아 | |
장소 - 실체/실체 - 장소 |
저기 새/사탕 여기 | |
행위자 - 장소 | 아빠야 일루 | |
소유자 - 소유 | 아빠 책/고모 거 | |
실체 - 수식/수식 - 실제 |
고모 예뻐/무서운 아찌 | |
지시하기 - 실체 | 요거 볼 |
- 2세경부터 세 단어 조합 시작
- 영아기 문장 특징 : 전보식 문장, 긍정적 서술문
- 유아기 문장 특징 : 문장의 길이 증가, 문법 형태소 첨가, 부정문, 의문문, 복문
3. 의사소통 발달
- 영아의 이도 파악 능력 : 8~9개월
- 언어 이전 단계의 의사소통 : 울음, 눈짓, 몸짓
- 영아기 의사소통 발달의 선행조건 : 공동주의
- 의사소통 의도, 주제수행기술
의사소통 의도 | 개념(예시) | |
제공 의도 | 정보 제공 | 아동이 정보를 제공하거나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설명하는 발화 ("이거 자동차야") |
행위 제공 | 아동이 행위를 제시하면서 산출하는 발화 ("이렇게 해서 여기다 꽂으면 자동차가 돼") |
|
요구 의도 | 정보 요구 | 아동이 상대방으로부터 정보를 획득하고자 하는 발화 ("이건 뭐예요?) |
행위 요구 | 아동이 행위의 수행을 상대방에게 요구하는 발화 ("저기에 있는 빨간 블록 주세요") |
|
허용 요구 | 아동이 상대방으로부터 권환을 확보하려는 발화 ("다른 거 가지고 놀아도 돼요?") |
|
주의집중 요구 |
상대방이 아동 자신에게 주의를 기울이도록 요청하는 발화 ("엄마, 이것 좀 보세요.") |
|
명료화 요구 | 현재 상태에 대해 아동이 상대방에게 확인을 요구하느 발화 ("정말 아저씨야?") |
▼영유아기에 도움되는 정보
2024.05.04 - [생애주기별 맞춤 교육정보/영유아기] - 신생아 언어발달의 과정 (1) 음성언어 발달 과정 : 듣기와 말하기
2024.05.04 - [생애주기별 맞춤 교육정보/영유아기] - 신생아 언어발달의 과정 (2) 문자언어의 발달과정 : 읽기와 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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