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애주기별 맞춤 교육정보/영유아기

영유아기 의사소통 교육 (3) 3~5세 보육과정

by 지적인 햄찌 2024. 5. 4.
반응형

유아기는 언어 습득의 황금기입니다. 3~5세 누리과정은 이 시기의 유아들이 언어를 통해 세상을 이해하고, 소통하는 능력을 길러주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유아들의 언어생활을 어떻게 풍부하게 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영유아기 의사소통 교육
유아는 주변 사람들과 소통하며 관계를 맺는 능동적인 의사소통자이다. 유아는 다른 사람의 말을 주의 깊게 듣고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며 소통하는 것을 즐기고, 책과 이야기에 관심을 갖는다. 의사소통 영역은 유아가 다른 사람과 소통하며, 일상에서 만나는 글자나 상징에 관심을 가지고 책과 이야기를 즐기는 경험과 관련된 내용이다. 교사는 유아가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적절하게 말하는 경험을 통해 바른 언어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유아가 아름다운 우리말이 담긴 책과 이야기에 흥미를 가지고 언어가 주는 재미와 상상을 충분히 즐길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다(교육부, 2019).

 

 

 

1. 3~5세 의사소통 영역의 목표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과 상상력을 기른다"

 

- 일상생활에서 듣기고 말하기를 즐긴다

- 읽기와 쓰기에 관심을 가진다

- 책이나 이야기를 통해 상상하기를 즐긴다

 

영유아기 의사소통 교육

2. 3~5세 의사소통 영역의 내용

 

2-1. 듣기와 말하기

- 말이나 이야기를 관심 있게 듣는다

이 시기 보육자는?
유아는 이야기의 주제가 자신에게 흥미롭거나 이야기의 내용 중 일부가 재밌다고 생각되면 관심을 가지고 듣고자 하므로 양육자는 유아에게 흥미로운 주제나 친근한 경험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는 기회를 제공한다

 

- 자신의 경험, 느낌, 생각을 말한다

이 시기 보육자는?
유아가 정확한 문장이나 이야기를 구성하기보다는 경험에 바탕을 둔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자유롭게 말해 보도록 지원하고, 유아가 자신의 생각을 상대방이 이해하기 쉬운 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다양한 형태의 문장을 사용할 기회를 제공한다.

 

- 상황에 적절한 단어를 사용하여 말한다

이 시기 보육자는?
유아가 단순히 자신의 경험, 생각, 느낌을 상대방에게 일방적으로 말하는 것이 아니라 먼저 상대방의 기분과 감정을 배려하여 말하도록 지도한다. 유아가 현장학습을 위해 박물관, 병원 등 공공장소에 나갔을 때, 또래의 부모나 동생을 만났을 때와 같이 다양한 상황에서 상대방과 상황에 적절하게 말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상대방이 하는 이야기를 듣고 관련해서 말한다

이 시기 보육자는?
상대방의 이야기를 듣고 관련해서 말하는 능력은 유아의 흥미와 능동적인 참여를 통해 유아 중심으로 이야기 나누기가 진행될 경우 효과적으로 향상된다. 상대방이 하는 이야기를 듣고 이야기 내용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다면 유아가 스스로 질문하도록 기회를 제공한다

 

- 바른 태도로 듣고 말한다

이 시기 보육자는?
다른 사람이 말할 때 끼어들지 않기, 여러 사람이 함께 이야기를 나눌 때 손을 들어서 말하는 순서 정하기, 자기 순서 지켜 차례대로 말하기 등과 같은 이야기 나누기 규칙을 정해서 지키도록 지원한다

 

- 고운 말을 사용한다

이 시기 보육자는?
또래, 교사, 부모 등 대화 상대방에 따라 존댓말이나 상대방에게 적절한 언어적 표현을 사용할 기회를 제공하고, 양육자가 말하기 모델이 되어 유아가 바르고 고운 말을 지속적으로 사용하도록 의사소통의 기본예절을 지원한다

 

 3-2. 읽기와 쓰기에 관심 가지기

- 말과 글의 관계에 관심을 가진다

이 시기 보육자는?
유아가 끼적인 내용을 다시 읽어 달라고 유아에게 요청하고, 양육자가 그 내용을 받아써 주면서 유아가 말과 글의 관계를 이해하도록 지원하다. 유아가 말과 글의 관계에 관심을 가지도록 주위에서 눈에 띄는 단어나 유아가 알고 있는 글자를 찾아서 써 보는 기회를 유아에게 제공한다

 

- 주변의 상징, 글자 등의 읽기에 관심을 가진다

이 시기 보육자는?
유아가 간판, 광고지, 우유나 치약 상자에 있는 환경 인쇄물 글자, 포스터, 현수막 등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상징, 글자 자료를 찾아보고, 여기에 제시된 상징, 글자가 의미하는 바를 설명해 줌으로써 유아가 글자 읽기에 관심을 가지도록 지원한다

 

- 자신의 생각을 글자와 비슷한 형태로 표현한다

이 시기 보육자는?
유아가 자신의 이름이나 친숙한 글자를 써 보는 경험을 가지도록 역할 놀이나 쌓기 놀이, 미술 활동 중에 자연스럽게 놀이와 연계된 쓰기 경험을 지원한다. 유아가 자신이 경험한 것을 기억하여 이를 말로 표현하고 글로 표현해 보도록 지원함으로써 유아가 글자 쓰기에 대한 즐거움을 가지도록 돕는다.

 

3-3. 책과 이야기 즐기기

- 책에 관심을 가지고 상상하기를 즐긴다

이 시기 보육자는?
유아가 책에 관심을 가지게 되면 유아의 발달 수준과 활동 주제에 연관된 그림책, 유아가 직접 만든 그림책을 책꽃이에 비치하고, 일정한 간격을 두고 새로운 책으로 교체하여 줌으로써 다양한 책의 내용을 바탕으로 유아가 상상력을 키울 수 있도록 지원한다.

 

- 동화, 동시에서 말의 재미를 느낀다

이 시기 보육자는?
유아가 동화, 동시 등의 다양한 문학 장르를 경험하고 이를 그림책뿐만 아니라 그림자 동화, 손가락 인형 동화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들으면서 의태어, 의성어와 같은 우리말의 재미를 더 즐기도록 지원한다.

 

- 말놀이와 이야기 짓기를 즐긴다

이 시기 보육자는?
유아가 실제로 경험한 사건이나 그림책에서 읽은 내용을 바탕으로 특정 상황을 상상하여 줄거리가 있는 이야기를 지어 말하도록 기회를 제공한다. 이처럼 유아가 이야기를 지어 말할 수 있는 기회를 자주 제공함과 동시에 유아가 만든 이야기를 도래에게 들려줌으로써 이야기 짓기를 즐길 수 있도록 지원한다.

 

 

▶ 영유아기 도움되는 글

2024.05.04 - [생애주기별 맞춤 교육정보/영유아기] - 영유아기 의사소통 교육 (1) 0~1세 보육과정

 

영유아기 의사소통 교육 (1) 0~1세 보육과정

영유아기는 인간 발달의 가장 중요한 시기 중 하나로, 이 시기에 아이들은 기본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발달시키기 시작합니다. 신생아 보육과정에서 의사소통 교육은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

study-with-hemcchi.tistory.com

2024.05.04 - [분류 전체 보기] - 영유아기 의사소통 교육 (2) 2세 보육과정

 

영유아기 의사소통 교육 (2) 2세 보육과정

2세 영아의 언어 발달은 놀라운 속도로 진행됩니다. 기초적인 어휘와 의사소통 체계를 습득함으로써, 아이들은 듣고 말하는 능력을 향상시키고, 점차적으로 읽고 쓰는 기술에 대

study-with-hemcchi.tistory.com

2024.05.04 - [생애주기별 맞춤 교육정보/영유아기] - 영유아기 의사소통 교육 (3) 3~5세 보육과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