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목표는 부모님들이 자녀의 언어 발달을 이해하고, 그들이 세상과 소통하는 방법을 최대한 지원할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그러니 이 흥미로운 여정에 함께 해 주세요!
1. 읽기 발달
(1) 맥기와 리치겔스의 읽기 발달 단계
- 읽기 발달의 시작 단계 (출생 ~ 2세)
- 초보적 읽기 단계 (3 ~ 5세)
- 실험적 읽기 단계 (5 ~ 7세)
(2) 슐츠비의 읽기 발달 단계
단계 | 내용 | |
그림 중심의 읽기 |
이야기가 형성되지 않은 읽기 | 그림 명명하기, 그림에 대해 말하기 |
이야기가 형성된 읽기 | 그림을 보고 이야기 말하기 | |
문자 중심의 읽기 |
문자를 보지 않고 문어체로 읽기 | 기억에 의존하여 줄거리를 문어체로 읽기 |
문자를 보며 부분적으로 읽기 | 알고 있는 글자, 단어 중심의 부분적 읽기 | |
완전한 읽기 | 정확히 읽기 |
유아의 읽기 발달 단계(이영자, 이종숙, 1965, 1990)
1단계 : 읽기 이해 이전 단계
- 말 없이 그림만 쳐다보는 단계 : "책을 읽을 줄 아니? 라고 물으면 반응을 보이지 않거나 고개를 끄덕임
- 그림을 지적하는 단계 : 책의 그림을 손가락으로 짚으며 지적함
- 그림의 명칭을 이야기하는 단계 : 책의 그림을 보고 "강아지" " 고양이"라고 말함
- 그림에 대해 질문하는 단계 : 책의 그림을 보고 "이건 뭐예요?"라고 질문함
2단계 : 읽기에 대한 이해가 불가능하고 이야기 구성 능력이 없는 단계
- 이야기 구성이 불가능하여 "난 못 읽어요"와 같은 의사표현을 하는 단계
- "책을 읽어 줄 수 있겠니?"라는 질문에 "난 못 읽어요."라고 응답하거나 가만히 있음
3단계 : 그림 보고 마음대로 말하는 단계
- 그림을 보고 이야기를 마음대로 만들어 읽는 단계
- "얼룩말, 치타, 말은 친구예요."를 "얼룩말이 달려요. 치타도 달린 대요."라고 말함
4단계 : 그림 보고 유사한 의미로 말하는 단계
- 책의 그림을 보면서 의미가 유사하게 꾸며 읽는 단계
- "아기곰들이 의자에 앉아 있습니다."를 "아기 곰돌이가 있어요"라고 읽음
5단계 : 단어, 문장을 암기하여 말하는 딘걔
- 책의 글자를 암기하고 단어, 구절을 사용하여 이야기하거나, 그림을 보고 단어, 구절을 암기하여 이야기하는 단계 (50% 이하의 유사성) : "아름다운 강이 흐르고 있어요."를 "강물이 흘러요"라고 읽음
- 책의 글자를 암기하고 단어, 구절을 사용하며 이야기하거나, 그림을 보고 단어, 구절을 암기하여 이야기하는 단계(50% 이상의 유사성) : "무척 힘들겠구나. 어디 있는데요?"를 "무척 힘들지. 어디 있어요?"라고 읽음
6단계 : 읽기에 대한 이해는 가능하나 이야기 구성 능력이 없는 단계
- 책의 글자를 보고 읽어야 함을 알지만, 글자를 읽을 줄 모른다고 의사 표현하는 단계
- "그래도 네가 읽는 방법대로 읽어 줄래?"라고 하면 핵심 줄거리를 대략 요약해서 말함
7단계 : 글자를 읽는 단계
- 글자를 보고 한 문장을 기준으로 똑바로 읽는 단계(25% 이하의 유사성) : 책을 보며 한두 개의 아는 글자를 읽음
- 글자를 보고 한 문장을 기준으로 똑바로 읽는 단계(25~50% 이하의 유사성) : 책의 글을 부분적으로 읽는 단개
- 글자를 보고 한 문장을 기준으로 똑바로 읽는 단계(50~75% 이하의 유사성) : 남자로 글을 읽다가 아는 단어는 단어 전체를 읽는 단계
- 글자를 보고 한 문장을 기준으로 똑바로 읽는 단계(75~100% 유사성) : 읽는 소리를 듣고서 내용 파악이 가능하며, 대체로 정확하게 읽는 단계
2. 쓰기 발달
(1) 맥기와 리치겔스의 읽기 발달 단계
- 쓰기 발달의 시작 단계 (출생 ~ 2세)
- 초보적 쓰기 단계 (3 ~ 5세)
- 실험적 쓰기 단계 (5 ~ 7세)
(2) 램의 쓰기 발달 단계
단계 | 내용 | |
전문자적 쓰기 |
무질서한 끼적이기 | 불규칙하지만 분명한 선 표현 |
조절된 끼적이기 | 직선(수직선, 수평선)과 동그라미 형태 표현 | |
끼적이기에 명명하기 | 글자, 그림 표상 가능 | |
문자적 쓰기 |
유사글자 및 글자 쓰기 | 글자와 유사한 형태로 쓰기 시작 |
부분적으로 관례적인 글자 쓰기 |
창안적 글자 쓰기 및 철자 쓰기의 오류 발생 | |
관례적인 쓰기 | 일정한 크기 및 성인과 유사한 수준의 글자 |
(3) 영유아의 쓰기 발달 단계
1단계 : 초기 끼적이기 단계
- 18개월경 끼적이기가 처음 나타나며, 끼적인 내용이 무엇인지 알 수 없는 단계
- 쓰기 도구를 쥐고 끼적이는 행동은 옹알이처럼 의사소통을 시도하는 행동에 해당함
- 손과 팔을 움직이는 근육 운동과 반복 운동으로 움직일 때마다 나타는 표시를 보고 만족감을 느낌
2단계 : 조절된 끼적이기 단계
- 쓰기 도구를 쥐고 조절하는 능력, 원하는 곳에 표시할 수 있는 능력을 발달시키는 단계
- 쓰기 도구의 조절능력 발달로 끼적이는 형태와 배치가 분명 해지는 단계
- 조절된 끼적이기 하위 단계는 수직선 출현, 수평선 출현, 원의 출현 순서로 발달함
3단계 : 끼적이기에 명명하기 단계
- 유아기 끼적인 것에 이름을 붙이며 날므대로 의미를 부여하는 단계
- 끼적인 것에 대한 명명하기가 이야기 짓기로 발전하는 단계
- 끼적이기 과정을 통해 유아는 쓰기에 필요한 지각적 운동 기술을 연습함
4단계 : 글자 형태가 나타나는 쓰기 단계
- 유아의 쓰기 발달에 우연히 한두 개의 글자 형태가 나타나기 시작하다가, 점차 의도적인 글자 형태 쓰기가 나타나는 단계
5단계 : 여러 줄의 글처럼 보이는 쓰기 단계
- 여러 줄의 글을 쓴 것처럼 보이는 쓰기 행동이 나타는 단계
6단계 : 창안적 글자 쓰기 단계
- 인지적 사고 과정을 통해 언어규칙을 이해하고 창안적인 글자 쓰기를 하는 단 게
- 한 글자가 전체 음절 또는 한 단어를 대표하거나, 한두 글자만 창안적으로 쓰는 행동이 나타나는 단계
7단계 : 글자 쓰기 단계
- 표준 글자 쓰기가 나타나는 단계
8단계 : 단어 쓰기 단계
- 크기가 불규칙한 글자가 나타나기도 하지만 글자의 크기가 대부분 일정한 단계
- 하위 1단계는 자모음의 방향이 틀리거나 받침이 틀린 불완전한 단어 쓰기 단계
- 하위 2단계는 완전한 단어 쓰기 형태가 나타나는 단계
9단계 : 문장 쓰기 단계
- 쓰기 원리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하여 정확한 문장 쓰기가 가능해지는 단계
- 하위 1단계는 부분적으로 틀린 글자가 있는 불완전한 문장 쓰기 단계
▼영유아기에 도움되는 정보
2024.05.04 - [생애주기별 맞춤 교육정보/영유아기] - 신생아 언어발달의 과정 (1) 음성언어 발달 과정 : 듣기와 말하기
2024.05.04 - [생애주기별 맞춤 교육정보/영유아기] - 신생아 언어발달의 과정 (2) 문자언어의 발달과정 : 읽기와 쓰기
'생애주기별 맞춤 교육정보 > 영유아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동의 수면 패턴과 수면 시간 변화 (1) | 2024.10.21 |
---|---|
유아기 야뇨증 : 특징과 치료 전략 (2) | 2024.05.05 |
신생아 언어발달의 과정 (1) 음성언어 발달 과정 : 듣기와 말하기 (0) | 2024.05.05 |
영유아기 의사소통 교육 (3) 3~5세 보육과정 (0) | 2024.05.04 |
영유아기 의사소통 교육 (2) 2세 보육과정 (0) | 2024.05.04 |